홍성동

안재홍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 추진위원
고덕면주민자치회 사무국장

평택출신으로 일제강점기와 해방시기에 걸쳐 독립·통일에 헌신한 민족지도자 민세 안재홍을 기리기 위한 안재홍기념관이 2025년 선생의 고택이 있는 고덕신도시 기념공원 내에 건립될 예정이다. 2021년 8월 13일 발기인대회를 가진 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1만명 추진위원을 모집하는 모금 운동을 벌여 모아진 성금을 건축 현상 설계비에 반영할 계획이다. 본지는 ‘민세안재홍기념사업회’와 함께 안재홍기념관 건립을 응원하는 릴레이 기고를 연중으로 싣는다.

 

홍성동안재홍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추진위원고덕면주민자치회 사무국장
홍성동
안재홍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추진위원
고덕면주민자치회 사무국장

 

농민 교육과 농업인재 육성에도

힘쓴 민세 안재홍 선생

고덕면이 배출한 민족지도자 안재홍 선생은 특히 농민과 농업의 중요성을 강조한 분입니다. 스스로도 일제의 탄압으로 더 이상 글을 쓸 수 없다면 농촌으로 돌아가 농업에 전념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민세 선생은 일제강점기 농민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농민학교의 필요성을 역설하셨습니다. 또한 해방 후에는 서울 돈암동에 농업인재 육성을 위한 초급 대학인 중앙농림학교를 설립 초대학장으로 활동하셨습니다. 이 학교는 개척과와 실습과를 두고 농번기 때는 농촌 현장으로, 농한기에는 집중 이론교육을 배우는 과정을 두었으며 남아메리카에 해외 농장 개척을 추진했습니다.

민세 선생은 진위와 수원지역에서 활동하며 농민운동 지도자로 활동한 고덕의 김영상 선생, 서정리의 남상환 선생, 화성 양감의 박승극 선생 등과도 교감하며 절대 독립에 힘쓰셨습니다. 앞으로 안재홍 선생의 농업 사상과 농민교육 실천, 농민운동 지도자와의 교류 등에 대한 조명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평택 고덕 신도시에 건립 예정인 안재홍 기념관과 역사공원이 농업의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힘쓴 안재홍 선생의 삶과 정신을 널리 알리는 공간으로 사랑받기를 기대하며 저도 힘차게 안재홍기념관 건립을 응원하겠습니다.

 

기념관 건축 현상설계비 모금 1만명 건립추진위원 참여계좌 (1구좌 1만원)  
농협 : 민세안재홍선생기념사업회(기념관 건립) 351-1160-6476-33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