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총연 대책위 정기총회
평택시 자체 보상 등 촉구
민·관·공 협의체 참여해
주민요구 반영 힘쓰기로

지제역세권 주민총연합회 대책위원회가 3월 23일 고덕중부교회에서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주거권·생존권·사유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강제수용 철회와 보상가 현실화를 촉구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대책위 활동보고, 대책위 요구사항 발표, 향후 추진계획 보고 등이 진행됐다. 전우현 대책위원장은 “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가 공공주택 특별법에 따른 강제 수용 방식으로 개발된다면 우리 원주민들은 삶의 터전을 잃고 평생 일군 집과 농토를 헐값에 강탈당하는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할 대책을 정부·LH·평택시 등은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강제수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택시 자체 보상, 보상가 현실화, 토지수용 시 양도세 50% 감면, LH 이주자택지 공급 등 간접보상 확대를 요구하기로 했다. 또 평택시가 제안한 민·관·공 협의체에 참여해 도시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 요구와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데 힘을 모을 것을 결의했다.

지제역세권 주민총연합회 대책위원회에는 지제역세권 공공주택지구에 포함된 고덕면 방축리 등의 자연부락 주민을 중심으로 지난해 7월 8일 출범했다. 현재 주민·토지주 80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평택시청 앞 집회, 국회의원 면담, 평택시·LH 담당자 면담 등을 통해 주민동의 없는 강제 수용 철회를 촉구해왔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