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다현

안재홍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추진위원
민세아카데미 교사

평택출신으로 일제강점기와 해방시기에 걸쳐 독립·통일에 헌신한 민족지도자 민세 안재홍을 기리기 위한 안재홍기념관이 2025년 선생의 고택이 있는 고덕신도시 기념공원 내에 건립될 예정이다. 2021년 8월 13일 발기인대회를 가진 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1만명 추진위원을 모집하는 모금 운동을 벌여 모아진 성금을 건축 현상 설계비에 반영할 계획이다. 본지는 ‘민세안재홍기념사업회’와 함께 안재홍기념관 건립을 응원하는 릴레이 기고를 연중으로 싣는다.

 

 

공다현안재홍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추진위원민세아카데미 교사
공다현
안재홍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 추진위원
만세아카데미 교사

 

한국 문해교육 발전의 토대를 놓은 민세 안재홍 선생 

 

평택이 배출한 민족지도자 민세 안재홍 선생은 한국 성인문해교육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민세 선생은 특히 여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1929년 조선일보 문자보급운동을 통해 한글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셨습니다. 배워야 산다. 아는 것이 힘이라며 여름 방학을 이용해서 청년 학생들이 고향으로 돌아가 한글교실을 열어 지역사랑을 실천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비문해 문제의 해결이 독립을 위한 시급한 과제라는 것을 강조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 해결에 노력하셨습니다. 또한 생활 개신운동을 전개 상식 보급, 건강증진, 색의 단발, 미신타파의 필요성을 역설하셨습니다.

또 안재홍 선생은 모두가 함께 말하고 모두가 잘사는 다사리 정신도 강조하고 평생 실천하셨습니다. 이는 사회 갈등이 극심한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문제를 극복하고 진정한 사회통합의 길로 나가는 데도 소중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평택 고덕국제신도시에 건립 예정인 안재홍 기념관과 역사공원도 다사리 공동체의 중요성을 알리고 시민과 청소년들이 함께 모여 소통하고 대화하는 문화 공간으로 사랑받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힘차게 안재홍 기념관 건립을 응원하겠습니다.

 

기념관 건축 현상설계비 모금 1만명 건립추진위원 참여계좌 (1구좌 1만원)
농협 : 민세안재홍선생기념사업회(기념관 건립) 351-1160-6476-33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