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만에 범국민대회 열어 쌍용차 사태 해결 촉구

쌍용자동차 희생자추모 및 해고자 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가 18일 범국대회를 개최하고 쌍용차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평택시민신문] 쌍용자동차 희생자추모 및 해고자 복직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지난 18일 서울 대한문 앞에서부터 청와대 사랑채 앞까지 행진하며 대한민국 정부의 사과와 해고자들의 명예회복을 촉구하는 범국민대회를 진행했다. 쌍용차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범국민대회는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 10월 이후 3년 만이다.

범대위는 이번 행사에서 문재인 정부의 2009년 쌍용차 파업 진압 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약속이 지켜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금까지) 대한민국 정부의 사과와 명예회복을 요구했다. 쌍용차에 김주중 조합원 영정에 사과하고 해고자를 전원 복직시키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도, 쌍용자동차도 우리의 요구에 화답하지 않는다”고 전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쌍용차 분향소를 방문하고, 해고자의 가족을 만나며 쌍용차 국정조사와 문제해결을 약속했다”면서도 “대통령이 되고 나서도 1년 3개월이 지나도록 달라진 건 아무것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와 정치권이 과거 약속했던 쌍용차 국정조사를 실시해 진실을 규명하려고 노력했다면 명예회복을 원했던 김주중 조합원이 동료와 영원한 이별을 했을까”라고 질문을 던진 후 “문재인 정부가 정말 쌍용차 문제 해결의 의지가 있는지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7일 쌍용차 해고자 김주중 씨는 스스로 목숨을 끊었으며, 이는 2009년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 이후 해고노동자나 그 가족의 30번째 사망이었다.

한편 범대위는 ▲ 2009년 쌍용차 회계조작 의혹 국정조사 ▲ 쌍용차와 경기경찰청 공모 의혹 특검 ▲ 쌍용차 파업 진압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 처벌된 쌍용차 노동자 사면복권 ▲ 노조 등에 대한 손배·가압류 철회 ▲ 대법원 쌍용차 재판거래 규명 및 책임자 처벌 ▲ 쌍용차 정리해고 사건 재심 회부 ▲ 사망한 해고자 가족 지원 ▲ 해고자 전원복직 ▲ 정리해고제 폐지 등을 10대 요구안을 발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