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생활체육회 통합 재고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

제12회 경기도지사기 생활체육대회가 지난 9월 1일부터 3일 까지 3일간 광명시에서 열렸다. 이 대회에서 평택시는 임원과 선수단 258명이 출전, 31개 시군 중 생활체조 1위, 족구일반 1위, 마라톤 60대 1위의 우수한 성적을 올렸다.

그러나 우리가 지면의 보도와 사설을 통해 여러 차례 지적했듯이 절차를 무시하고 시 주도로 일방적으로 진행된 평택시 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의 무리한 통합은 이번 대회를 통해 난맥상을 보여 주었다. 시청에서 열린 선수단 결단식에는 김선기 시장이 평택시 체육·생활체육협의회장 자격으로 참석하고, 통합에 동의해 준 적이 없다는 송명호 생활체육협의회장은 평택시 생활체육협의회장 자격으로 광명시에서 열린 대회장에 나가 선수들을 격려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따로 따로 회장 체제가 대내외적으로 끝내 망신을 당한 꼴이다.

이번 도지사기 생활체육대회를 통해 김시장은 그 동안 평소 자신이 주장하는 바대로 정말 통합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면 당당하게 회장으로서 개회식에 참석해 대외적으로 통합을 공표하고 추인 받아야 했을 것이다. 그러나 끝내 김시장은 이런 민감한 시기에 개회식에 나타나지 않아 통합의 당위성에 문제가 있음을 스스로 만천하에 알린 꼴이 되었다.

어쩌면 김시장은 생활체육협의회의 통합반대 속에 무리하게 진행된 통합의 휴유증으로 지금껏 경기도생활체육협의회에 임원변경승인안 조차 제출하지 못하고 평택시 생활체육협의회 상급단체로부터 회장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니 참석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했을 지도 모른다. 그러나 정말 통합에 한치의 문제도 없었다면 당당하게 회장으로서 대외적인 행사에도 참석해 회장의 입지를 굳혔어야 한다고 본다. 절차와 원칙을 지킨 통합이라면 도생활체육협의회에서도 지금껏 회장으로 인정하지 않을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한편의 어설픈 코미디를 연상시킨다. 김시장은 상위기관의 승인도 못 받고 우리시 안에서만 회장행세를 하고 밖에서는 명함도 못 내미는 우물안 개구리 회장 신세가 된 것이다. 시민은 의아해 할 수밖에 없고, 출전 선수단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결단식 참석 회장과 대회장 참석 회장이 따로 따로 이니 얼마나 헷갈리겠는가?
물론 체육을 생활화하는 체육인들에게 체육활동 만큼 회장을 누가 맡고 있느냐는 그리 중요치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소속에 대한 정체성은 확고해야 한다고 본다. 체육인들에게 누가 어떤식으로 회장이 되든 지원만 많이 받으면 끝이라는 사고가 있다면 이는 경계해야 마땅하며 스포츠 정신에도 어긋나는 일이 될 것이다.

지금 현실은 경제난 이후 모든 산업과 행정분야에서 구조조정과 아웃소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일반기업체들은 경상비등 비용절감을 위해 외주업체를 적극 활용하는 등 아웃소싱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각 자치단체를 비롯 모든 행정기관도 감원바람에 휩쓸려 있다. 또한 과감한 민간이양과 민간 자율성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행정의 흐름도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평택시는 이러한 현실을 외면하고 민간주도의 생활체육단체마저도 통합해, 관 주도로 운영하려고 함으로써 시대상황에 역행하려 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경기도내에서 조직의 성격이 다른 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가 통합된 지역은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5월에 열린 제160회 경기도의회 예결특위 제2차 회의에서도 이 지역 출신 모 도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경기도 이인재 문화관광국장도 시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는 통합할 수 있는 성질도 아니고 통합을 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하며 최근 평택의 경우를 예로 들며 잘못된 것이라고 분명히 밝힌 바도 있다. 시간이 갈수록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통합이 주는 상처와 후유증은 김시장의 입지에 큰 부담을 안겨줄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밝혀둔다.

일부에서는 우리가 이번 통합 과정의 적법성을 문제삼는 것에 대해 가만히 있으면 잘 해결될텐데 언론에서 너무 확대하는 것이 아닌가, 혹은 어느 한 쪽에 편향된 시각에서 보도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가질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분명히 밝히지만 우리는 누가 생활체육협의회의 회장이 되는가 에는 큰 관심이 없다. 민간단체의 영역인 생활체육분야에까지 관이 나서서 '일사분란한 지휘' 운운하며 장악하려는 의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 것이며, 더욱이 통합과정 자체가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이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원점에서 재출발하라고 주장할 뿐이다.

법과 질서는 지키기 위해 마련된 것이고 공적인 직위와 신분이 높은 사람일수록 모범을 보여야만 살기 좋은사회, 밝은 사회가 보장된다. 민주적 절차와 원칙을 지키지 않는 지도자와 단체장은 시민들을 실망시키고 좌절감을 줄뿐이다. 왜냐하면 대다수 소시민은 법과 질서, 원칙을 존중하지 않으면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는데 권력자들은 그 권력을 이용해 손바닥으로 해를 가리듯 자신의 잘못을 은폐하려고 하는 모습을 많이 보아왔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