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김지은 대표원장 
메디케어의원

건강칼럼김지은 대표원장 메디케어의원
김지은 대표원장
메디케어의원

당뇨는 현대 사회에서 점차 흔해지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특히 당뇨 초기 단계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들은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로, 이를 잘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당뇨 전조 증상 중 특히 주의 깊게 봐야 할 네 가지 증상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식욕과 체중의 변화는 당뇨의 초기 증상 중 하나로 꼽습니다. 이는 인슐린이라는 우리 몸에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과 관련이 깊습니다. 보통 음식을 섭취하면 그 음식은 소화 과정을 거쳐 포도당으로 변환되고, 인슐린은 이 포도당을 세포로 이동시켜 에너지로 사용하게 합니다. 하지만 인슐린 저항성, 즉 세포가 인슐린에 제대로 반응하지 않게 되면, 세포는 필요한 에너지를 얻지 못하고 우리 몸은 더 많은 인슐린을 생산하려 합니다. 이 과정에서 과도한 인슐린 분비는 가짜 배고픔을 유발하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며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식욕 상승 체중 증가
과도한 인슐린 분비 가짜 배고픔 유발

만성피로·시력 저하
혈당↑수면↓ 눈의 수정체 변화 사물 흐릿

손발 저림 증상
고혈당이 혈전 형성상 촉진해 혈액순환 방해

두 번째 증상은 만성피로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세포가 충분한 에너지를 얻지 못하면, 우리 몸은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심장, 눈, 신경, 신장 등 항상 활동하는 장기들에도 영향을 미치며,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피로를 느끼게 합니다. 더욱이 혈당 수치가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수면의 질이 저하되고,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이 증가하여, 휴식을 취해도 피로감이 해소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주요 증상은 시력 문제입니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면, 우리 눈의 수정체가 과도한 포도당을 흡수하게 되고, 이는 수정체의 크기와 모양을 변화시켜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는 원인이 됩니다. 초기에는 이러한 시력 변화를 크게 신경 쓰지 않을 수 있지만, 지속되는 고혈당 상태는 눈에 영구적인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손발의 저림 또한 당뇨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고혈당 상태는 혈전 형성을 촉진할 수 있으며, 이는 혈관을 통한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 몸의 끝부분에서 느껴지는 저림이나 통증은 혈당 수준의 상승을 알리는 중요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당뇨는 다양한 전조 증상을 갖고 있습니다. 만약 위에서 언급한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검진을 통해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며, 몸이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당뇨를 예방하는 첫걸음입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