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위천 합류부 등 12.5km
경기도수자원본부가 주관
평택시 등 5개 기관 참여

관리천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한지 38일 만인 2월 15일 청북읍 백봉교 아래에서 관리천 방류를 위해 설치된 방제둑을 해제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관리천 수질오염사고가 발생한지 38일 만인 2월 15일 청북읍 백봉교 아래에서 관리천 방류를 위해 설치된 방제둑을 해제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경기도는 올해 1월 발생한 평택·화성 관리천 수질오염사고가 주변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사후환경영향조사를 3월 12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3~9월 약 7개월간 화성시 양감면 소하천부터 평택시 청북읍 관리천을 거쳐 국가하천 진위천 합류부까지 9㎞ 구간, 진위천 합류부 상·하류 각 3.5㎞ 구간에서 진행된다.

경기도수자원본부가 주관하고 도 보건환경연구원, 국립환경과학원, 화학물질안전원, 화성시, 평택시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며 수질, 수생태, 하천 퇴적물, 지하수 4개 분야를 조사하게 된다.

도는 수질오염이 발생했던 관리천 상태와 진위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오염 영향이 있을 경우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는 관리천 수질오염사고처럼 화학물질 사고가 수질오염사고로 이어지는 복합사고를 대비해 실시간 사고전파체계 구축 매뉴얼을 개정해달라고 환경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특히 복합사고 대응을 위해 현행 환경부 산하기관 화학사고 담당자로만 제한된 사고상황 공유앱의 사용 권한을 지자체 수질관리 담당자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다.

윤덕희 경기도수자원본부장은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관계기관과 합동으로 대응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수질오염사고 방제 훈련과 시군 담당자 교육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사고 대비와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평택·화성 관리천 수질오염사고는 올해 1월 9일 화성시 양감면에 있는 화학물질 보관시설에서 불이 나 보관 중이던 에틸렌다이아민 등 유해화학물질이 인근 하천으로 유입되면서 발생했다. 이로 인해 청북읍 한산리 827번지부터 토진리 454번지까지 총 7.4km에 이르는 하천에 오염수가 유입됐고 환경부·평택시·화성시 등 8개 기관이 방제 및 오염수 회수 작업을 벌여 사고 발생 38일 만인 지난 2월 15일 방제둑을 해체하고 고여 있던 물을 흘려보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