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란 무엇인가’ 주제 진행
여성의 정치 활동 촉진 강조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평택을지역위원장은 7월 8일 평택청소년문화센터에서 당원을 대상으로 올해 세 번째 우분투 민주시민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는 ‘정치란 무엇인가’를 주제로 열렸다. 김상희 국회부의장을 초청해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진행했다.

김 부의장은 한국 최초로 진보적 여성 대중운동 조직인 여성평우회를 비롯해 한국여성민우회, 여성환경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창립에 기여하는 등 여성‧환경운동에 헌신한 시민운동가 출신 4선 중진의원이다. 제21대 국회에선 74년 헌정사상 최초로 여성 국회부의장으로 당선됐다.

김 부의장은 “초등학생 때부터 여성 인권 문제에 관심을 가졌고, 억압받는 여성을 위해 봉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며 “대학에 와서 이런 신념을 바탕으로 리더가 돼 세상을 변화시키고 잘 살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남성중심의 국회의장단에서 유리천장을 깨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부의장에 도전해 새로운 여성리더십으로 달라진 국회운영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진정한 대의민주주의가 실현되기 위해선 여성의 정치 활동 촉진으로 성평등 사회구현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행사를 “성평등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지역위원회 또한 여성 정치참여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