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포럼 제150회 기념토론회
정장선 시장ㆍ시 관계자 초청
수질 개선ㆍ문화재 관리 다뤄

최근 논란이 된 평택강 선포를 두고 평택시가 지명 변경이 아닌 시 내부에서 평택강으로 부르자는 것이었다며 해명했다.

금요포럼은 6월 25일 통미마을작은도서관에서 150회를 맞아 정장선 시장과 김승기 생태하천과장·최장민 문화예술과장 등을 초청해 평택지역 문화재 관리와 수질 개선 방안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 참석자들은 평택시의 평택강 선포를 두고 분쟁의 소지가 다분한 일을 시에서 독단적으로 결정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지역 내 시민·환경단체는 물론 인근 안성·아산 등 지자체와 협의체조차 구성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과장은 “시민 의견수렴 등 절차상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는데 오성강변 르네상스 사업이나 노을유원지 사업 당시 주민설명회에서도 제기된 이야기”라며 “평택강 선포에 대한 시민의 반대 여론은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평택지역에 흐르는 강이라는 점에서 정체성 찾기 관점에서 시 내부적으로 평택강으로 호명하자는 취지”라며 “안성천 지명을 바꾸자는 것이 아닌데 오해가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통복천 등 평택지역 수질 개선 방안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배다리생태공원 내 저수지 수질 개선을 위해 하천과 정수장에서 용수를 공급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박환우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는 “배다리공원 자체가 오염원으로 작용하고 있어 실개천 물보다 배다리 저수지 물이 오히려 더러운 상황”이라며 “통복천과 함께 집중적인 수질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정 시장은 “공원 저수지가 정체돼 물이 썩고 있다”며 “비점오염원을 제거하고 이화 공공하수처리시설에서 유지용수를 투입하면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변했다.

통복천 수질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안성에서 생활오수, 축산폐수 등이 내려오고 있는데 전부 처리하기 어렵다”며 “안성과 평택의 경계에 하수처리시설을 설치해 정화수를 통복천으로 내보내는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화 정책 관련 질의도 오갔다. 특히 소사동 대동법시행기념비와 해군2함대사령부 내에 있는 원정리 봉수대(괴태길곶봉수) 등 지역 문화재 보존 방안을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전명수 서평택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원정리 봉수대는 평택시 향토문화재 제1호임에도 해군2함대 부지 안에 있어 출입은 물론 관리조차 어렵다”며 “경기도와 평택시, 해군, 시민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어 봉수대 보존·관리·활용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차화열 전 평택시민단체협의회장은 “평택지역의 문화자산을 목록화해야 관리주체와 방법이 명확하게 나올 것”이라며 “관련 부서에 기초조사와 문화재 교육 활동을 추진할 것을 당부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정 시장과 최 과장은 “대동법시행기념비에 대해 체계적으로 대응하지 못해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이번 기회로 문화재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며 “토론회 개최 등에 대해서는 지금부터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