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현대위아비정규직노조 결의대회...불법파견 규탄과 대책 마련 강력 촉구

현대위아 비정규직평택지회는 21일 포승읍 현대위아 평택공장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비정규직 노동탄압 중단 등을 촉구했다.

[평택시민신문] “현대위아는 자회사를 이용한 비정규직 노동탄압을 중단하고 불법파견 종합대책 마련을 위한 논의 테이블로 당장 나와라.”

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 경기지부 현대위아비정규직평택지회(지회장 김영일)는 21일 포승읍에 위치한 현대위아 평택공장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는 현대위아 측의 위장 하도급을 알리고 이를 규탄하고자 열렸다. 현대위아 평택공장은 엔진을 생산해 기아자동차에 납품하는 현대기아자동차 부품생산 계열사다.

앞서 현대위아에서 사내 하청으로 근무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2014년 현대위아 측을 상대로 불법파견에 대한 소송(근로자지위 확인의 소)를 제기해 2심까지 승소했다.

이날 노조 측은 소송 이후 현대위아 측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소송을 포기하라고 회유와 협박을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그동안 현대위아는 사내하청 노동자들과 형식적인 근로계약만 체결하고 있지 않을 뿐 업무수행과 관련하여 지휘통제권을 보유하고 임금, 노동시간, 휴게, 휴일 등의 중요한 근로조건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금속노조 소속 조합원 약 80명이 현대위아를 상대로 제기한 불법파견 소송에서 현대위아 사내하청노동자들의 실질적 사용자는 원청인 현대위아임이 명확하게 증명됐다”고 꼬집었다.

또한 “금속노조는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차례에 결쳐 ‘2020년 간접고용비정규직노동자 권리보장 기본협약 체결을 위한 단체교섭’을 요청했다”며 “그러나 현대위아는 끝까지 사내하청 노동자들과 어떠한 고용관계에 있지 않다며 교섭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히려 불법파견에 대한 사죄와 문제해결에 나서기는커녕 오히려 불법파견 소송 포기를 목표로 총공세를 펴고 있다”면서 “2019년 12월부터 ‘불법파견 소송을 포기하고 자회사로 가지 않으면 2공장을 울산으로 이전하겠다’며 협박을 시작했고 1공장에 대한 투자 중단을 운운하며 불법파견 소송의 취하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위아는 지금이라도 당장 불법파견에 대해 사죄하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지금 현대위아가 가는 길은 비정규직을 탄압하는 악질사업장으로 등극하여 100만 민주노총의 주요 투쟁대상이 되는 길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