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아우르는 문화공동체협의회 필요”

[평택시민신문] 4월 출범하는 평택문화재단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려면 민·관을 아우르는 평택문화공동체협의회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평택포럼(대표 윤상용)은 20일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 시청각실에서 제 73회 평택포럼으로 ‘평택문화재단과 문화단체들의 관계설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 좌장은 이재덕 평택포럼 직전 대표가 맡았으며 김승국 노원문화재단 이사장이 ‘문화도시 평택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승국 노원문화재단 이사장

김 이사장은 주제발표에서 “지역문화 패러다임이 관 주도의 문화예술 진흥에서 민간이 주도하는 지역문화진흥으로 바뀌고 있다”며 “이런 추세에 발맞춰 전국 지자체 곳곳에서 문화재단이 설립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이사장은 문화정책 트렌드로 ‘문화민주주의’를 강조했다. 촛불혁명 이후 시민주권 시대로 사회가 전환됨에 바라 문화정책 역시 예술가·문화생산자 중심 지원정책에서 시민중심·문화향유자 중심 지원정책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문화재단의 역할로는 △지역 문화예술 거점 △지역 문화정책 개발의 싱크탱크 △지역 문화생태계 육성의 촉매자 △행정과 민간을 매개하는 중간지원자 △지역 내 문화 주체들 간의 연대와 협동의 조정자 등이 제시됐다.

김 이사장은 “문화재단은 지역에 위한, 지역을 위한, 지역 문화를 창조하는 허브가 돼야 한다”며 “단기·중장기 의제를 개발하고 이를 공유하고 합의하는 협의체로서 ‘평택문화공동체협의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가 제안하는 공동체협의회는 시 문화예술과, 문화재단, 문화전문가, 전문예술인 및 단체, 생활예술단체, 평택문화원·예총·민예총 외에도 주민 대표, 교육계·경제계 인사까지 망라해 참여하는 형태다. 무엇보다 민주적이고 지속해서 운영돼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김 이사장은 “문화재단은 물조리개에 불과하다”며 “평택의 문화예술이 뿌리내리고 꽃 피울 수 있게 문화매개인력을 발굴해 육성하고, 네크워크로 연결해 창의적 제안을 지원하며 이를 사업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평택시와 문화재단에 “끊임없이 ‘시민들, 그리고 문화예술인들의 삶의 질은 향상되는 있는가?’를 질문할 것”을 주문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정일구 평택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 박천수 평택시 문화예술과장, 오민영 평택문화원 사무국장, 문복남 평택민예총 정책실장, 서강호 평택음악협회 수석부지부장, 박환우 평택포럼 전 대표가 토론자로 나서 문화재단의 나아갈 방향에 관해 논의를 진행했다.

 

■ 좌장

이재덕 평택포럼 직전 대표

4월 출범하는 평택문화재단이 지역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우려 섞인 눈길을 보내는 문화예술인도 있고, 평택시가 문화도시로 발돋움할 첫 단추가 될 거라는 기대를 보이는 분도 있다.

현재 문화재단을 설립한 곳은 전국 80곳으로 추산되며 올해 평택 등 여러 곳에서 문화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오늘 토론회가 평택문화재단과 문화단체들과의 관계를 설정할 때 발생할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작은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시민의 예술 갈증을 해소하고 평택이 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게 문화재단에 대한 토론자들의 고견을 듣도록 하겠다.

 

■ 토론

정일구 평택시의회 자치행정위원장

지난해 평택시 예산이 결산 기준으로 2조2000억원인데 문화예술 관련 예술 비율이 1%에 불과하다. 평택시 인구가 매년 증가하는 것을 감안하면 시민 1명에게 제공하는 문화적 비용은 오히려 줄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지난해 기준 평택시 재정자립도가 전국 11위, 예산총액은 전국 13위다.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본다.

문화재단이 출범하기 전에 긴 시간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해 온 문화예술인과 단체들이 있다. 이들의 노력이 문화재단 설립에 잘 녹아들도록 초기 단계부터 역할을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문화재단이 문화예술인의 ‘옥상옥’이 될 거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문화재단은 연구·개발을 하고 문화사업이 민간 주도로 추진되도록 지원하는 기관이 돼야 한다.

 

박천수 평택시 문화예술과장

평택문화재단은 지역 문화예술진흥, 문화복지 증진, 문화기반시설의 전반적인 운영을 위해 오는 4월 출범할 예정이다.

조직 구성을 보면 이사장은 시장이 맡고 재단업무를 총괄할 대표이사, 실무를 총괄할 사무처장, 경영지원팀·생활문화팀·문화교류팀·문화사업팀 등 4개 팀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비상임이사 등은 1월 30일로 예정된 창립(발기인총회)에서 공식 발표한다.

사업비는 18억8900만원이 투입되며 창립총회에 이어 2월 법인설립 허가·등기, 4월 직원 채용을 거쳐 4월 공식 출범한다.

주요 사업은 평택시민 문화향유 플랫폼 구축, 생활문화예술 만들기, 문화다양성 수도 프로젝트 사업 추진, 평택 대표 문화콘텐츠 개발 등을 예정하고 있다. 안정리예술인광장·한국소리터·팽성예술인창작공간 등도 위탁 운영한다.

오늘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이후 문화재단 운영에 적극 반영하겠다.

 

오민영 평택문화원 사무국장

문화원과 문화재단의 건강한 상생을 위하여 문화원과 문화재단을 경쟁관계로 설정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역할 차이를 확실하게 인식해야 한다. 문화원의 ‘문화’와 문화재단의 ‘문화’는 정책·현실적으로 엄연히 다르다.

지방문화원은 향토문화에 보다 가까운 지역문화를, 지역문화재단은 예술문화에 보다 가까운 지역문화를 진흥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생활문화’도 아마추어예술가의 ‘일상예술’을 중심으로 하면 ‘문화원’이, 예술 창작을 업으로 하는 전문예술가의 ‘예술문화’를 중심으로 하면 ‘문화재단’이 담당해야 한다.

‘평택문화원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와 ‘평택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조례’를 비교해보면 지역문화와 문화라는 단어만 다를 뿐 역할과 영역이 겹치는 걸 발견할 수 있다. 문화원과 문화재단 간 역할의 차이를 확실히 인식하는 속에서 상생의 기본전략이 나오며, 끊임없는 소통과 교류가 이뤄져야 문화정책의 시너지 효과가 창출될 것이다.

 

문복남 평택민예총 정책실장

올해 출범하는 평택문화재단이 20억도 안되는 운영예산으로 어떻게 시민 모두가 문화예술을 누리는 평택을 만들지 우려가 든다.

문화재단이 출범하기 전에 평택시 문화예술과가 그 역할을 해왔다. 지난해 문화예술 시민참여 평가단으로 참여해 평택예술제, 평택시민 50만 축제 등을 모니터링하며 실망을 금치 못했다. 브이아이피(VIP)를 위한 행사, 유명한 가수 몇 명 부르고 끝난 행사… 이런 행사 대부분은 행사대행사에 맡겨 치러지며 세금을 지원해 열린 문화행사에 대한 평가지표조차 없다.

앞으로 출범할 문화재단은 이런 문제점을 되풀이하지 않았으면 한다. 전문예술인단체의 예술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시민에게 문화체험을 다양하게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문화기획과 객관적인 평가지표에 따라 사업을 공모로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다.

 

서강호 평택음악협회 수석부지부장

예총 대표로 나오면서 참석 전 문화재단 설립에 대한 평택예총의 공식 입장을 확인했다. 평택예총은 문화재단 설립에 반대하는 건 아님을 밝힌다.

앞서 평택예총이 주관한 평택예술제의 문제점이 지적됐다. 현재 예총뿐 아니라 평택음악협회도 문제가 많다.

이 자리는 들으러 나왔다. 평택문화재단에 관한 여러분의 의견 귀 기울여 듣겠다. 예총에 문제가 있었다면 반성할 건 반성하고, 예총이 고칠 수 있는 일은 2002년 사업계획에 반영해서 추진하겠다.

평택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예총이 나아갈 방향을 올바로 정립해 지킬 약속만 하겠다.

 

박환우 평택포럼 전 대표

평택의 특색있는 고유문화를 발전시킴으로써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평택문화재단 설립이 필요하다.

문화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려면 문화 행정의 지속성과 축적성이 확보돼야 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문적인 문화기획 및 문화경영 체계를 갖춰야 한다.

문화재단 출범은 시민에게 다양한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지역문화진흥이라는 개념에서 바라봐야 한다. 개발 우선 정책에 매달리면 지역문화진흥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다.

앞으로 문화재단은 지역 문화의 판을 키우는 역할을 해야 한다. 문화예술인·단체에 대한 지원이 현재보다 줄어선 안 된다. 이들이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지 관리하려 하면 안 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