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6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통금 잠정적 해제

시범 실시 이후 전면해제나 기간 연장 여부 결정 예정

평택시·경찰서·미군 헌병대 등 한미 합동순찰 강화키로

주한미군사령부 신청사 전경

[평택시민신문] 주한미군사령부가 주한 미군의 야간 통행금지를 6월 17일부터 3개월간 잠정 중단함에 따라 평택시가 지난 21일 미군 야간 통행금지 해제 조치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팽성국제교류센터 국제회의실에서 평택시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회의에는 외교부, 평택경찰서, 미군 K-6·K-55 헌병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지난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주한미군 사령관 에이브람스 대장은 오늘 6월 17일부터 9월 17일까지 90일간 주한미군 장병들에 대한 야간 통행금지 조치를 잠정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하며 “이러한 잠정 조치는 주한미군의 야간 통행금지 조치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지 평가하는 기간으로 활용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주한미군사령부 헌병감 조나선 도일 대령은, “대한민국은 주한미군 장병들에게 지역 및 문화 체험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주는 근무지이고, 야간통행 금지 조치를 잠정 중단함으로써 주한미군 장병들은 한국 내의 더 많은 지역을 가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라고 밝히며 “우리의 전문적인 장병들은 항상 행동 기준과 한국 법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고 덧붙인 바 있다.

이에 따라 주한미군은 종전 새벽 1시에서 새벽 5시로 부대 복귀 시간이 연장된다.

주한미군이 어떠한 배경에서 야간통행금지를 잠정 해제했는지에 대해서는 여러 분석이 있지만 미군은 3개월 동안의 시범 운영 이후 사후 평가를 통해 통행금지의 유지 및 폐지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주한미군 야간 통행금지(Curfew)는 2001년 9·11테러이후 최초 시행되어 오다 2010년에 폐지된 바 있으나 2011년에 부활해 시행돼 이번에 8년 만에 다시 잠정 해제된 것이다.

평택시는 이번 주한미군 야간통행금지 잠정 해제 조치가 자칫 미군관련 범죄나 갈등 상황으로 번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를 통해 외교부 평택·서울 SOFA 국민지원센터는 정부 관계부처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내부 대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평택경찰서에서는 부대 앞, 미군이 많이 찾는 소사벌 상업지구 주변에 대해 인력을 보강해 한미 합동순찰을 강화하고, 취약시간대인 금요일, 토요일 야간에는 보안과 외사인력까지 투입하기로 했다고 평택시는 밝혔다.

또한 미군 헌병대 측에서는 매일 아침 06시30분에 실시하는 아침 조회 시 장병들에 대한 감독과 자체 교육을 실시하고, 부대 주변 클럽 오너들에게 헌병순찰대원들의 비상연락망을 공유해 신속 대응체계 구축은 물론 취약시간대 특별 암행활동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대책회의에서는 미군 관련 사건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정보공유를 위해 이날 회의 참석자들과 단체 대화방을 개설하고, 유관기관을 총망라한 비상연락망을 제작, 부대 주변 상가에 배포하기로 했다. 아울러 이번 긴급 대책회의를 정기 회의로 전환해 앞으로 미군 사건사고를 분석하고 대응계획을 마련해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미군 헌병대(K-6, K-55) 관계자는 “부대 내부적으로 장병들에 대한 교육과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며 “이번 조치를 계기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미군들이 한국을 좀 더 알게 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홍구 평택시 한미협력사업단장은 “지역사회에서는 미군 사건사고 증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며 “단 한명의 시민도 피해를 받지 않도록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필요하다면 예산 확보도 검토해 시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