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평택한미역사문화연구회, 군산 벤치마킹

견학에 참가한 평택한미역사문화연구회 회원들이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서 관계자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평택시민신문] 평택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평택한미역사문화연구회’가 지난 22일 한미역사문화에 대한 사례 수집 및 보존에 관한 연구를 위해 김승겸 대표의원, 연구위원 등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및 군산미군기지 인근 아메리칸 타운을 방문했다.

이날 오전에는 군산근대역사박물관에서 관계자로부터 박물관 건립 추진배경과 군산의 근대 역사문화에 대한 사료 수집·보존 및 활용방안 사례 청취 후 시설을 관람했으며 오후에는 평택시와 비슷한 여건에 있는 군산미군기지 인근 아메리칸 타운을 둘러보며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메리칸 타운은 과거 미군들의 출입으로 호황을 누렸으나 현재는 미군들이 출입하지 않고 있어 많은 주민들이 떠나면서 쇠락해가고 있는 마을이다.

이번 벤치마킹을 주관한 김승겸 대표의원은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견학을 통해 얻은 경험으로 평택의 한미와 관련된 역사문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해 향후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에 중요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며 “향후 사료 수집과 연구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해 많은 시민들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한미역사문화 연구회’는 평택의 한미역사문화 사료 수집 및 연구를 통해 평택시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향후 문화적 공간을 마련, 미군기지와 지역 공존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구성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