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승읍 맛집

전국 최대규모 전통재래식 황토가마 찜질 ‘평택 황토참숯가마’

옛 구들방 원적외선 효과, 암치료 체험사례도 있어

 

[평택시민신문] 옛부터 숯은 악귀를 쫓는 힘이 있다고 믿어 우리 생활에서 더러움을 제거하는 역할에 쓰였다. 아이가 태어났을 때는 고추, 숯을 새끼줄에 매달아 잔병과 악귀를 물리치는데 사용했다. 최근 과학적 분석 결과, 숯을 굽는 과정에서 생겨난 강력한 흡착력, 제독력 등 성분이 각종 유해 성분을 차단해 우리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밝혀짐에 따라 과학보다 앞선 선조들의 지혜에 다시 한번 감탄하게 된다.

평택황토참숯가마(대표 박동국)는 5천여 평에 달하는 부지에 국내 최대규모 천연황토가마를 11개나 보유하고 있다. 토속음식점과 황토 펜션등 부대시설도 갖추고 있어 소문을 듣고 전국에서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평택황토참숯가마 안에 있는 토속음식점 ‘유진막국수’는 35년 동안 한결 같은 맛으로 미식가들 사이에 널리 알려져 있다. 요즘에는 꼬들목살 돼지고기로 유명하다. 꼬들목살은 돼지 한 마리에서 두덩이 정도 밖에 안 나오는 특수부위로서 그 맛에는 순살코기의 두툼한 질감과 돼지껍데기의 꼬들함이 조합되어 있다. 벌겋게 달아오른 숯불에 구워진 고기는 기름장을 바른 듯 노르스름하고 번들거린다. 익힌 김치에 싸먹으면 목살의 부드러움이 느껴지고, 소금에 찍어먹으면 돼지껍데기 같이 꼬들거리면서 쫄깃함이 살아난다. 양념장 보다는 소금에 찍어먹는 것이 더 고소함을 느낄 수 있어 추천한다. 소금간이 세지 않은 유진막국수는 고기 맛의 느끼함을 말끔하게 씻어줌으로써 입맛을 당긴다. 갈은 소고기와 향긋한 메밀면, 새콤한 소스, 땅콩가루로 고소하기까지 하다.

숯불에 굽는 꼬들목살구이

든든히 배를 채우고 찜질복으로 갈아입은 뒤 샤워를 먼저 하고 찜질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안내하시는 분이 조언한다. 찜질 후 흘리는 땀은 12시간 이내에 씻지 않고 바람에 말리는 것이 찜질 효과를 더 크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란다.

옛 구들방 방식의 가마로 가는 길 양쪽으로 소나무가 맞이하고 있어 맑은 공기를 마시며 걷노라니 이마저도 수행하는 듯하다. 11개 가마는 꽃방, 고온방, 원적외선방 등 온도차에 따라 나뉘어져 있다. 초보자는 중온부터 시작하고, 찜질시간은 10분 정도, 쉬는 시간은 10~20분으로 수회 반복하여 일일 2시간 정도 이용하는 게 효과적이라 한다. 고풍스런 기와집 형태로 꾸며진 펜션에는 14개의 객실이 준비되어 있어 치료목적으로 오는 손님들이 며칠씩 머물다가기도 한다.

간식으로 가래떡과 고구마도 구워먹을 수 있다.

2006년 개업하여 숯가마찜질방을 15년 동안 유지해온 비법을 물었다. 박동국 대표는 “저희 시설을 좋아하고 애용하시는 매니아층이 두터워 거의 단골로 오시는 분들이 많다. 손님들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고 편안하게 쉬시다 가실 수 있도록 장인정신을 가지고 꾸려왔다”고 말했다. 이어서 가마에 들어가는 숯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참나무를 벌목하여 4일 동안 불을 때고, 긴 작대기로 숯불을 끄집어내기를 종일 반복한 후, 다시 퍼 올려 숯을 이동해 하루 동안 식혀야 숯이 되는, 손과 정성이 많이 든다.”고 설명했다.

아궁이에 장작을 피워 뜨끈뜨끈 지질수 있는 한옥 팬션

하루 방문객은 500~600명. 온천보다 좋다는 소문을 듣고 안산시 대부도에서 왔다는 손연희(52)씨는 “작년 3월부터 주말이면 2박3일 예약하고 빠짐없이 왔다. 유방암 수술로 어깨와 다리가 저리고 통증이 심했는데 많이 좋아졌다. 비염 증세도 많이 호전되어 매주 다녀도 지루하거나 피곤하지 않다.”고 말했다.

숯가마 찜질을 할 때도 안전수칙이 있다. 고혈압, 당뇨, 빈혈환자 및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개·뱀·독충에 물렸던 사람, 각종 정신질환자 및 수술부위가 완쾌되지 않은 사람의 입욕은 금지하고 있다. 몸이 으스스한 환절기에 가족과 함께 건강도 챙기고 자연도 느끼며 ‘평택 황토참숯가마’ 찜질을 해보면 어떨까!

■주소 : 평택시 포승읍 홍원길 20

■문의 : 031-686-5151

■메뉴 : 메뉴 : 주먹고기 200g 12000원, 꼬들목살 180g 14000원, 한우생등심 180g 38000원,유진막국수 7000원(물), 8000원(비빔), 두부 콩비지 사태찌개 8000원, 두부전 손두부 10000원, 청국장 7000원, 미역국, 된장찌개 6000원, 팬션 4인가족 5만원(평일), 7만원(주말), 참숯가마 입장료 8000원 별도

 

이형숙 기자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