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의 진정한 의미는 시민의 ‘식량권’ 확보”

로컬푸드가 ‘직매장’ 개념에 국한돼 아쉬워
푸드플랜 마련으로 시민의 ‘식량권’ 확보해야

[평택시민신문] 1995년 지방자치제의 시행으로 시(市)와 주변 군(郡)이 통합되면서 대한민국에는 수많은 도농복합시가 탄생했다. 1995년 5월 송탄시·평택시·평택군이 통합된 통합 평택시도 국내에서 손꼽히는 도농복합도시가 됐다. 하지만 오늘날 농촌에 대한 관심은 사라져가고 있고, 도시의 발전만이 평택의 주요 의제가 된 상황이다. 이에 <평택시민신문>은 도농복합도시로서의 평택의 정체성을 다시 한 번 기억하고자 평택의 농업인을 소개하고 있다. ‘평택의 농업인’은 지난해 ‘농업인의 날’에서 대상과 장관상을 받은 인물들을 중심으로 약 11회에 걸쳐 소개한다.
 

이번 주에 평택시민신문이 만나본 농업인은 지난해 평택시 농업인의 날에서 ‘로컬푸드’부문대상을 받은 김덕일 평택농업희망포럼 대표다. 그로부터 로컬푸드의 개념과 함께 진정한 로컬푸드 도입을 위한 제언 등을 들었다.

상을 받게 된 배경은?

로컬푸드라는 개념을 평택에 처음 도입하고, 농업포럼에서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소비자 교육을 진행했다. 평택 로컬푸드 추진단의 단장을 맡으면서 로컬푸드 정책을 만들기도 하고, 로컬푸드 조례를 제정하는 데 역할을 했다. ‘로컬푸드’라는 생소한 개념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언론에 기고하고 인터뷰 등도 진행했다. 지금까지 이런 활동들을 했기 때문에 지난해 ‘농업인의 날’에서 로컬푸드 분야 상을 받게 됐다.

로컬푸드란?

지금은 로컬푸드의 의미가 ‘로컬푸드 직매장’으로 한정돼 있으며, 소비자보다는 생산자를 위한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 하지만 평택에서 초창기 로컬푸드를 이야기할 때의 핵심은 ‘모든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을거리를 공급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식량권의 의미와 함께 평택시는 평택시민의 먹을거리를 안전하게 공급해야할 의무가 있다는 것이 로컬푸드의 핵심개념이었던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학교, 병원, 노인회관 등에 건강한 먹을거리를 시에서 제공하고, 농촌체험을 통해 도시와 농촌이 교류 및 소비자와 생산자의 신뢰를 형성하고, 지역의 건강한 먹을거리를 지역에서 유통하는 것이 사업의 주요골자였다.

하지만, 지금은 지역 농산물 유통 개념만 로컬푸드에 담겨있고, 유통 중에서도 ‘직매장’만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농산물 유통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아파트 단지 내에서 장터를 연다든지, 시청 등 공공기관에 장터를 연다든지, 농민들에 차량을 지원해 지역을 돌아다니면서 농산물을 판매하게 한다든지 하는 방법 등이다. 처음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열기 보다는 이러한 방법으로 돈을 적게 들이면서 지역 농산물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 지역 농산물을 알리고, 생산자는 농민 간의 조직을 형성하자는 방안이 나왔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러한 논의는 무산됐다.

로컬푸드 개념이 직매장을 넘어 ‘식량권’이라는 내용까지 담기 위한 과제는?

5~20년 후 시민들의 먹을거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중장기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급선무다. 이러한 계획을 지역식량계획 또는 푸드플랜이라고 하는데, 서울시와 같은 경우는 2020년까지의 푸드플랜을 세운 바 있고, 2030년까지의 푸드플랜을 마련하고 있는 과정에 있다. 이를 위해 거버넌스 일환으로 먹을거리 위원회를 구축했으며 생산, 가공, 유통, 폐기물처리까지의 계획을 마련 중이다.

먹을거리로부터 소외된 우리나라 인구는 6.8%다. 평택시도 따져보면 5~7%의 인구가 굶주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푸드플랜에는 이러한 인구를 줄일 수 있는 계획이 먼저 마련이 돼야 한다. 또한, 평택의 아이들, 병원의 산모들에게 친환경농산물 등 건강한 먹을거리를 제공하겠다는 계획도 담겨야 한다.

이러한 수요적 측면을 고려한 이후 공급적 측면을 계획해야 한다. 어떤 농작물을 재배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친환경 농산물의 비율을 높일 것인지 등의 계획이다.

현재 경기도에서는 푸드플랜을 세우고 있다. 올해 12월까지는 푸드플랜이 마련될 예정이다. 경기도에서 한다고 평택시는 손 놓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경기도는 큰 틀에서 계획을 세우고, 그 실행은 지자체가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택시도 먹을거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하고 싶은 말은?

시간이 지날수록 먹을거리가 사회의 커다란 이슈가 되고 있는데, 평택 시민들이 건강한 농산물을 어떻게 소비할 수 있을지, 농민들은 좋은 먹을거리를 어떻게 공급할 수 있을지 평택시는 고민해야 한다.

평택시 인구가 향후 80만 명은 될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 인구가 늘어날수록 이들을 위한 먹을거리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 지금은 비록 로컬푸드가 ‘직매장’ 개념 안에 국한돼 있지만, 차근차근 다시 준비해 시민의 식량권까지 아우를 수 있는 개념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이러한 개념이 밑바탕으로 있어야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도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이다.

6.13지방선거에 누가 당선이 되더라도 로컬푸드를 다시 한 번 생각하고, 시민의 식량권을 확보하는 정책을 마련해나가길 바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