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사업 인허가 과정 도움 준 대가로 수천만원 받은 정황

검찰, 원 의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 방안 검토 중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종오)는 지난 15일, 정치자금 불법수수 등의 혐의로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평택 갑)의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사무실 회계 책임자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원유철 의원이 평택시 소재 A 부동산 개발업체 이사 겸, C나이트클럽 실소유주 한모씨(47)로부터 청탁 명목으로 수천만 원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한국일보>에 따르면 한씨는 C나이트클럽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다 세무조사를 받는 등 경영 어려움이 생기자 나이트클럽 부지를 사들여 공동주택을 건설 및 분양하려 했지만, 토지구입에 실패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보증을 받기 어려워졌다. 이에 A사 대표 이모씨와 함께 허위로 조작한 토지매입 서류를 HUG에 제출해 365억원 상당의 분양보증을 받았다. 이후 한 씨와 이 씨는 분양사업에 착수했지만, 인허가 과정에서 도움을 받은 대가로 원유철 의원의 전 보좌관 권모씨(55)에게 수천만 원을 건넨 혐의를 받고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원유철 의원에게도 불법 자금이 전달됐는지, 그 자금에 대가성이 있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며, 한 씨 등의 진술과 구체적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원유철 의원은 압수수색 다음날인 16일 자신의 SNS에 “어떠한 불법정치자금을 수수한 적이 없다”고 밝혔지만,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분석을 거의 마무리한 검찰은 원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한편, 원 의원의 전 보좌관 권 씨는 한 플랜트 설비업체 대표에게 대출 청탁 명목으로 3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기소 돼 징역 1년6월을 선고 받고 현재 수감 중이다. 당시 해당 수사를 맡았던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는 원 의원의 금품수수 여부도 조사했지만, 권 씨 개인비리로 결론 내린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