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간담회서 평택시 브레인시티개발사업 안정망 확보 위한 조치 보고

시의회는 대출시 자금부족 등의 문제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

평택시 내년 상반기에 토지 보상협의 통보 예정

보상가 관련 보상기준일은 9월말 법제처에서 심의 계획

9월중 시의원 간담회에서 평택시 신성장전략국이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을 발표하고 있다.

평택시 신성장전략국이 지난 9월 5일 평택시의회에서 진행된 평택시의원 간담회에서 브레인시티 사업 안정성 확보 조치 및 보상절차 추진 등의 향후 계획을 보고했지만, 평택시의원들은 여전히 중흥건설이 단독으로 시행사로 참여하는 이번 사업에 우려를 표현했다.

브레인시티개발사업 SPC(공공특수목적법인)지분은 당초 평택도시공사 32%, 메리츠종금증권 4%, NH투자증권 3%, PKS 브레인시티 30.5%, 청담씨앤디 30.5%이었으나 시는 지난 6월 26일 경기도에 ‘브레인시티 일반산업단지 계획 변경 승인 신청’을 통해 평택도시공사 32%, 중흥건설 68%로 지분을 변경하기로 했다. 하지만 중흥건설이 단독으로 브레인시티개발사업의 시행사로 선정되면 사업의 공공성이 침해되거나 자본조달문제로 사업이 중도에 포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어 왔다.

이에 평택시는 공공SPC 이사 5명 중 3명은 공공에서 확보하도록 정관 및 주주협약에 명시했다고 밝혔고, 중흥건설이 도시공사의 동의 없이 매각을 하지 못하도록 주주협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흥건설의 가용재원이 1조5000억 가량이며 자금을 부족할 때는 금융권에서 3000억원을 대출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간담회에서는 집행부가 제시하는 사업 안정망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기성 평택시의회 부의장은 “중흥건설로 시행사를 넘길 때 자금문제만큼은 확실하다고 했는데, 지금 와서 금융권에서 3000억원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결국 자금도 불확실하다는 것 같다”며 “이러한 단서를 단다는 것 자체가 대출을 전제로 진행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수우 평택시 산업건설위원장도 “1조1000억원을 중흥건설이 직접투자하겠다고 하는데, 현재 중흥건설이 금융권 쪽에서 대출을 받는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사업 중 3000억원을 빌린 후에도 또 다시 대출을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며 우려를 표현했다.

박환우 시의원도 “중흥건설이 아파트 전문건설 회사인데, 최근 아파트 건설업의 유동성위기가 불거지고 있다는 해석도 있다.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지 걱정”이라고 밝혔다.

중흥건설이 사업을 중도에 포기할 경우에는 여전히 대책이 없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기성 부의장은 “중흥건설이 도시공사의 동의 없이 매각을 하지 못하도록 한다고 하지만, 사업이 감당이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지면, 도시공사로서도 붙잡고 있을 수는 없을 것이다. 도시공사의 동의가 아니라 위약금을 낸다든지 하는 법적안정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평택시 신성장전략국은 향후 보상절차도 함께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 9월에서 11월 중 토지 및 물건 조사 ▲12월 보상계획공고 및 보상협의회 운영 ▲18년 1월에서 3월 경 감정평가 ▲18년 상반기 보상협의통보 등이 진행된다.

보상과 관련해서도 여전히 보상을 위한 ‘보상기준일’이 확정되지 않은 점이 문제시됐다. 현재 평택시는 법제처에 사업인정고시일(2010년 3월 15일)이나 취소처분 철회고시일(2016년 6월 27일) 중 보상기준 확정을 위한 질의를 한 상태며, 법제처는 관련사항을 9월말에 심의할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