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평택시청 앞서 집회…정부·국방부 졸속행정 비난

“소음과 먼지를 참고 희생해 온 팽성 주민 무시말라”

‘평택 미군기지 주변지역ㆍ이주민 비상대책위’ 관계자와 팽성주민들이 16일 시청 서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빼앗긴 권리를 되돌려 줄 것을 주장하고 있다.

주한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팽성지역 주민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모임인 ‘평택 미군기지 주변지역ㆍ이주민 비상대책위원회’가 16일 오전 10시 평택시청 서문 앞에서 집회를 열고 상업용지 우선공급․고용 등의 권리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팽성주민들은 수십 년 동안 군항공기 소음에 시달리며 경제적인 피해까지 감수해 왔는데 어떤 기준으로 협의자와 비협의자를 구분해서 보상에 차별을 두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기지 확장하는 과정에서 정부와 국방부가 졸속행정으로 정당한 우리의 권리를 빼앗아 갔다”고 비난했다. 이어 “농사짓느라 바쁘고 먹고 사느라 시간이 없어 협상 테이블 근처에도 가지 못하고 협조해줬더니 돌아온 게 고작 이거냐”고 꼬집고 “빼앗긴 권리를 되찾기 위한 결연한 의지를 모아 행동으로 옮기겠다”고 경고했다.

황경회 비대위원장은 “정부가 이지확장 협상 과정에서 상업용지 우선공급과 특별법에 의한 미군기지 내 우선고용을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다”면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미군기지를 팽성에 만들어 놓고 비행기 소음과 먼지를 먹어가며 희생해 온 팽성 주민들을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평택시청 앞 집회에 이어 20일까지 국방부 앞에서도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