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 이전 시작 내년부터 부지매입…2사단은 단계적으로

지역정치권 무기력한 대응 시민 불안 가중

“평택장래 위해 시급히 대응책 마련해야”

한국과 미국이 지난 5일 ‘미래 한·미동맹 정책구상 공동협의’ 2차 회의를 갖고 용산미군기지를 올해말부터 평택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하고 논란이 되었던 미2사단의 평택이전도 사실상 확정했다.

그러나 평택의 미래 운명을 결정할 중대한 정책이 평택시민의 의사와 관계없이 확정·발표되고 있음에도 지역 지도자나 정치권의 통일된 공동대응은 찾아보기 힘들어 평택의 미래가 중앙정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결정되는 것 아니냐는 심각한 우려를 낳고 있다.

회의 후 한국측 수석대표인 차영구 국방부 정책실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이르면 올해말부터 용산 미군기지를 평택과 송탄(오산)으로 옮기고 내년부터 이전부지 매입을 시작하며, 이전계획이 확정되는 대로 미국측은 올해 안에 일부시설을 반환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한 경기북부에 주둔중인 미2사단을 2단계로 나누어 한강이남으로 이전키로 하고 한수이남으로 이전하는 2단계 작업을 4-5년 후 시작할 것으로 합의해 2007-2008년 이후 2사단의 주요 부대를 평택과 대구 등지로 이전키로 사실상 확정했다.

이전시기는 아직 뚜렷하게 결정된 바는 없으나 오는 9월 말 열리는 한미 연례안보협의회(SCM)때까지 용산기지 이전계획 군사임무전환계획 주한미군재배치 계획 등을 완성하기로 합의해 9월말까지 이전에 관한 마스터플랜이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한 미 당국의 이번 합의에 따라 주한미군을 장기적으로 평택·오산권과 대구·부산권 등 2개 핵심 권역으로 미군기지를 통합할 계획이라는 미국측의 희망이 그대로 굳어졌으며, 평택과 송탄의 미군기지 주변 땅 상당량이 추가로 미군기지로 흡수되게 돼 지역에 엄청난 파문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미군측은 이미 팽성읍에 400만평, 송탄에 100만평을 추가로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바 있다.

한편, 시민들의 우려했던 용산기지와 2사단의 평택이전이 확정 발표되자 평택의 장래가 어떻게 되는 것인지 시민들의 불안과 궁금증은 더해가고 있다.

특히 지역 정치권이 지역차원의 통일된 공동대응을 펼치지 못하고 있고, 관련 정보가 시민들에게 상세히 공개되지 않고 있어 중차대한 지역현안을 놓고 지역정치권이 너무 무기력한 것 아니냐는 우려감이 팽배하고 있다.

원유철·정장선 두 국회의원은 일단 용산기지의 평택이전은 수용하고 미2사단 이전은 반대한다는 입장 속에서 외국대학 평택분교 유치등 실리를 챙기는 행보를 보이고 있으나 장기적으로 평택 도시발전의 엄청난 왜곡요인으로 작용할 미군기지 이전에 대해 너무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또한 평택시장과 시의회는 지금껏 한차례도 공식적 입장을 표명하지 못하고 있어 시민의 대표기구로서의 역할을 방기하고 있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반면, 미군기지 확장과 평택이전을 반대하는 미군기지확장반대대책위는 2사단 뿐아니라 용산기지 평택이전을 결코 수용할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부대주변 상인들을 중심으로 적극 찬성 움직임이 이는 등 지역 여론이 양극화되고 있어 자칫 주민간의 갈등양상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따라서 수용이든 반대이든, 조건부 수용이든 빨리 평택시 차원의 입장을 정리해 종합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엄청난 후유증에 시달릴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비전동에 사는 한 시민은 “평택의 장래 운명이 결정되는 중요한 시기에 정치권은 무엇하고 있는지 알수 없다”면서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지역의 장래와 이익을 위해 정치권이 시급히 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총단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