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놓고 양지자체 수용여부 막판 진통

평택항 분리 문제가 막바지로 접어들면서 진통이 계속되고 있다.

당진과 평택의 분쟁을 조정하기 위해 마련된 해수부 합동조사단이 평택항의 명칭을 ‘평택·당진항’으로 최종 제안한 이후 평택과 당진의 이 제안에 대한 수용여부를 놓고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평택은 지난 6일 시장과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시민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해수부 합동조사단 견해의 수용여부와 평택의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여러 방안을 놓고 심도있는 토론을 벌이고, 해수부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해수부안은 평택항의 경쟁력과 그동안 쌓아 온 항만 브랜드 가치를 저하시키는 ‘평택·당진항’명칭을 거부하고 ‘평택(당진항)’안을 평택의 입장으로 해수부에 전달키로 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당진이 해상 도계분쟁에 대해 성의를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해수부안을 받아들일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또한 그간 평택항 분리를 반대해 왔던 평택시발전협의회, 시민단체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은 5월 20일 이전에 해수부앞 상경시위를 갖고 통합명칭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당진의 경우, 당진항 분리를 주도적으로 제기했던 ‘당진항 지정 추진위’와 당진군의 입장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항 추진위(위원장 김천환)는 5월 초 해수부 합동조사단의 통합명칭을 받아들이고, 도계분쟁에도 유연한 입장을 보여 장기적으로 평택과 협조하고 공존하는 것이 지역발전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그러나 당진군은 기존의 당진항 분리지정을 양보할 수 없으며 해상 도계분쟁과 관련해서도 당진군이 2개월 이내에 승리할 것이라면서 해수부안을 받아들일수 없다는 입장을 완강히 견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항 추진위와 당진군의 이견이 생각보다 심각하게 전개되자 최근 당진항추진위는 더 이상의 논의를 중단하고 모든 사항을 당진군에 일임한다고 발표하고, 5년을 끌어 온 항 분리문제가 해수부의 통합명칭안보다 불리하게 나올 경우 당진군측에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해수부 중앙항만정책심위위원회는 합동조사단의 조사활동이 마무리됨에 따라 이달 안으로 심위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있어 평택항 분리문제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결론이 어떻게 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