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학칼럼

▲ 이재익 <메디웰병원 내과 과장>

이번주 의학칼럼은 메디웰병원 이재익 내과 과장의 도움말을 받아 싣습니다.

만성 신부전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있거나 신장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 신부전의 주된 발병 원인은 당뇨병성 신장질환(41%), 고혈압(16%), 사구체신염(14%) 등이며 그밖에도 다낭성 신질환과 기타 요로질환이 있습니다.

신부전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곤함,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요독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말기 신부전에 이르면 호흡곤란, 식욕부진 및 구토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서 투석이나 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인공신장기로 혈액 노폐물 제거

혈액투석이란 말기 신부전환자에게 시행되는 신(콩팥) 대체요법의 하나로, 투석기(인공신장기)와 투석막을 이용하여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체내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며 과잉의 수분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혈액투석은 반투과성막(투석막)을 경계로 그 양측에 환자의 혈액과 일정한 성분으로 구성된 투석액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통과시키면서 혈액내의 노폐물을 농도 차이에 의해 제거하고(확산), 일정한 압력을 가하여 과다한 수분을 제거(한외여과)하는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을 위해서는 적절한 혈관 통로가 있어야 하며 환자의 혈액이 분당 200-500 ML의 속도로 투석막으로 들어가야 하므로 말초정맥으로는 불가능하고, 일반적으로 혈관 수술을 통하여 동정맥루 또는 동정맥 혈관 이식편을 만들거나, 혈액투석용 도관 삽관을 통해서 ‘투석 접근로’를 만들어야합니다.

이 투석접근로에 바늘을 찔러 나온 혈액을 투석막을 통하여 요독과 수분을 제거하고 다시 이 투석접근로를 통하여 몸안으로 들여보내는 과정을 일정시간동안 지속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1회에 2시간부터 시작하며 상태에 따라 증가시켜 보통 1회에 4시간, 주 3회 시행하게 됩니다.

혈액 투석의 부작용으로는 말기 신부전 환자에서 발생하는 합병증 외에도 저혈압, 근육경련, 오심, 구토, 두통, 흉통 및 요통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드물게 경련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석중에 일어나는 모든 변화는 즉시 의료진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합니다.

본원에서는 현재 고분자 요독 물질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고유량 투석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고농도 확산과 대류를 이용한 지속적 혈액여과법을 시행할 수 있는 최신식 기계를 도입하여 보다 나은 양질의 투석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혈액투석은 신장병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고 신장의 기능을 일부 대체하는 것이므로 만성 신부전환자에서는 지속적인 투석치료가 필요합니다. 혈액투석은 요독 물질의 제거 수준에서 보면 정상 신기능의 10~15%만을 대치할 수 있으므로, 투석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의 조절이 필요하고 환자 자신은 물론 가족 구성원 모두가 투석요법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안정감을 갖도록 하고 보존적인 치료와 교육이 필요하며, 투석 중의 합병증, 식이요법, 동정맥루의 관리, 투약관리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면 정상인에 가까운 사회생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음식섭취 등 생활습관 조절 필수

식이요법의 목적은 혈액투석 환자에서 투석과 투석사이에 노폐물과 수분이 너무 많이 쌓이는 것을 막고 투석 중 손실되는 영양소를 보충해서 체중과 혈압을 조절하며 합병증을 예방하고 건강한 투석 생활 및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식이요법의 원칙은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하고 충분한 열량을 유지하며 수분, 염분, 칼륨과 인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며 주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식이와 영양관리를 계획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