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사태 등으로 지역경제의 위기 상황이 심화되고 있다고 판단한 평택시가 18일 송명호 시장의 기자회견 형식으로 민생안정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종합대책의 주요 내용은 민생복지심부름센터, 쌍용오뚝이센터, 고용개발촉진지역 지정 사업 등 비상 긴급 복지체계 성격을 갖는 6대 민생은행 사업을 전개해 위기에 처한 서민 경제의 악화를 방지겠다는 것이다. 시는 또한 장기적으로는 민간과 관이 나눔과 기부 문화 분위기를 진작해 저소득 가정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는 지역사회 사회안전망을 광범위하게 구축해 나가겠다는 뜻도 밝혔다.

최근의 우리 평택지역의 경제 상황은 매우 심각하다. 국제 금융위기에 따른 전국적 경제 위기에 더해 평택은 쌍용차 사태, 고덕 국제신도시 보상 지연 등 악재가 겹쳐 최악의 경제 상황을 맞고 있다. 쌍용차 구조조정으로 약 2130명의 실직자가 발생했고, 쌍용차 및 협력업체 직원의 직접 소비가 급감함에 따라 쌍용차 주변 상권의 위축은 물론, 휴·폐업하는 소상공인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소비기반의 위축으로 지역상권이 급속히 침체되어 체감매출 감소율이 50%에 이르고, 평택시의 자료에 의하면, 국민기초수급자 등 저소득층도 전년과 비교해 287%이상 증가했다고 한다. 여기에 더해 에이케이 플라자,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매장이 잇따라 입점함에 따라 지역 상권과 재래시장은 된서리를 맞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국 최초로 평택시가 고용개발촉진지역으로 지정된 것도 현 지역경제 위기상황을 단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평택시가 민생안정에 시정의 최우선 순위를 두는 것은 매우 당연하다. 다행히 쌍용차 사태가 대타협으로 마무리돼 회생의 전기를 마련했다. 이제 평택시는 시정의 역점을 민생안정, 민생회생에 두어야 한다. 물론 다른 많은 중요한 시정들을 소홀히 할 수는 없겠지만, 민생안정 사업은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된다.

다만, 형식적이거나 구호에 그치는 사업은 경계해야 하며, 지나치게 중앙정부에 의존하는 활동도 바람직하지 않다. 중앙정부나 경기도 등의 지원을 최대한 받아 내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평택 스스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사회 회생의 여건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이 더 중요하다. 무엇보다 현재의 위기 상황이 어느 정도 심각한지 시민이 공감할 수 있고 정책의 기반이 될 수 있는 각종 통계 수치를 시급히 확보해야 한다. 지역통계가 너무 부실해 자칫 시가 위기를 과장해 정책 홍보에 활용할 수 있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다.

평택시는 이 기회에 누구나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획기적 지역통계 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민생은행 활동이 앞으로 지속될 사업이라면 더욱 그러하다. 끝으로 지역사회 사회안전망 확보는 평택시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시 당국은 각계각층의 시민과 기업, 사회단체 등의 자발적 협력을 유도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에도 소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