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9일 실시되는 18대 국회의원 선거가 이제 90일 정도 남았다. 대통령 선거에 가려 지역의 중요한 일꾼을 뽑는 국회의원 선거가 지역 주민들에게 큰 관심사로 아직 등장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총선은 이미 시작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미 현역 의원을 포함해 5-6명이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친 상태이고, 자천 타전으로 갑·을 선거구를 합해 십 여명 이상이 후보자로 거론되거나 물밑 활동을 벌이고 있다.

벌써부터 후보군이 비교적 뚜렷한 갑 선거구는 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한나라당 후보군이 많은 을 선거구의 경우, 한나라당의 최종 후보가 누가 되는가에 따라 변수가 있겠지만 한나라당 후보군의 공천 경쟁을 포함해 역시 선거 분위기가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평택으로서는 미군기지 이전과 각종 개발계획 진행에 따른 현안사안이 산적해 있어 이번 총선이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각 당의 후보자 윤곽이 드러나고 정책과 공약 내용이 밝혀지면서 평택시민이 적임자를 최종 결정하게 되겠지만, 현재로서는 여러 변수가 많아 이번 선거는 역대 어느 선거보다도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이번 대선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압승함에 따라 이번 총선에서는 정당투표 양상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예상이 일반적이다. 무엇을 기준으로 투표할지는 평택시 유권자들의 고유의 몫이지만, 정당에 대한 “묻지마” 투표보다는 지역 현황과 국가적 과제를 제대로 해결할 인물을 우리는 뽑아야 한다. 

총선을 90여일 앞둔 현재의 상황에서 지역 언론과 지역 시민단체의 역할을 짚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지역 언론의 보도와 지역시민단체의 활동이 유권자들에게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지역 언론이 누가 보더라도 특정후보를 노골적으로 홍보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는 기사를 쓴다면 그 언론은 언론이기를 포기했다고 밖에 말할 수 없다. 차라리 그런 언론은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고 선언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총선 보도와 관련해 심층 보도는 어렵더라고 최소한 보도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려는 언론의 윤리의식이 필요하고 지역 언론 보도를 냉정히 판단하고 평가하는 성숙한 시민의식도 필요하다.

아울러, 시민단체 역시 총선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이번 총선에서 시민단체의 역할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진지한 방향모색이 필요하다. 지난 ‘5·31지방선거 매니페스토 시민연대’를 결성해서 활동했던 것처럼 이번 총선에 공동 대책기구를 구성할 것인가를 포함한 대응원칙과 방법을 가능한 빨리 논의할 필요가 있다.

이번 총선이 역대 어느 선거보다 투명한 정책선거, 지역과 국가를 위한 최선의 인물을 선택하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지역 언론, 시민단체, 시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민의 선택을 기다리는 후보들 역시 인물과 정책, 비전으로 승부해야 함은 당연할 것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