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 치료제 제약사 애보트의 4가지 거짓말을 폭로한다

태국 정부는 올해 1월 에이즈 치료제 에파비렌즈(머크), 칼레트라(애보트), 혈전 치료제 플라빅스(사노피-아벤티스)에 대해 강제실시를 하겠다고 발표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태국 국민의 1.5%가 에이즈에 감염되었다.

태국 정부는 2004년부터 ‘포괄적 에이즈 치료 접근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있지만, 현재 17만명 중 약 8만명만이 치료를 받고 있을 뿐이다.

더군다나 환자들은 점점 1차 치료제에 내성이 생겨 1차 치료제보다 14배나 비싼 2차 치료제를 공급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 강제실시는 이처럼 급박한 상황에서 환자들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태국 정부의 필사적인 노력이다.

강제실시 발표에 맞서 애보트사는 태국에서 시장철수를 하겠다고 맞섰다.

그러나 시장철수 협박이 먹혀들어가지 않고 오히려 인도제약사 시플라(Cipla)에서 상온보관용 칼레트라의 복제약을 연간 1560달러에 공급하겠다는 발표가 나왔다.

애보트사는 칼레트라의 가격을 현재 연간 2200달러에서 1000달러로 인하하겠다고 발표했다.

애보트사 스스로 그동안 개발도상국에서 환자 1인당 1200달러의 폭리를 취해왔다고 인정한 것이다.

애보트사의 결정에 분노한 전 세계 환자들과 활동가들은 지난 4월 26일을 국제공동 행동의날로 정하고 각국 애보트사 앞, 미 대사관 앞에서 항의시위를 전개하였다.

한국에서도 애보트사 앞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가졌으며,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과 주태국 한국대사에게 태국의 강제실시를 지지하라는 서한을 보냈다.

이에 한국 애보트사는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는 활동가들을 못 들어가게 하기 위해 사설 경호원을 동원하여 출입문을 모두 막는 것도 모자라 각 언론 기자들에게 거짓말투성이의 해명자료를 제출했다.

애보트사는 이 해명자료에서 자사의 결정을 합리화하기 위한 몇 가지 이유를 언급했는데, 이 논리가 얼마나 비합리적인지에 대해 낱낱이 밝히고자 한다.

500달러짜리와 2200달러짜리 생명?
 
첫째, 애보트사는 신약 개발을 위한 R&D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특허가 존중되어야 하고, 따라서 환자들은 비싼 약값을 지불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제약산업의 총 매출액 중 오직 11%만이 R&D에 사용되고 있다. 다국적 제약회사가 환자로부터 취하는 폭리는 대부분 광고, 마케팅, 로비에 쓰여지고 있다.

또 제약회사들은 ‘새롭고, 효과 있고, 필요한’ 약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있던 블록버스터 약물들을 약간 변경시켜 독점을 연장하는 데에만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둘째, 애보트사는 이번 태국 정부의 강제실시는 세계무역기구 무역관련 지적재산권협정(TRIPS) 위반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트립스협정은 강제실시를 할 수 있는 조건을 제한하고 있지 않으며, 2001년 ‘TRIPS협정과 공중보건에 관한 도하선언’을 통해 각 정부에게 강제실시를 발동할 수 있는 재량권이 있음을 재확인하였다. 태국법상, 그리고 트립스협정상 이번 태국 정부의 강제실시는 완전하게 합법적인 것이다.

셋째, 애보트사는 제네릭 의약품과 달리 칼레트라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전 인증을 통해 품질이 인증된 유일한 제형이라고 주장한다.

 애보트는 미FDA나 한국식약청에서 허가를 받지 않는가? 각 국의 의약품 허가제도마저 부정하는 애보트사의 이런 무지하고 억지스러운 주장에 대해 다시 한번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넷째, 애보트사는 아프리카를 비롯한 최빈국에 연간 500달러로 칼레트라를 공급하고 있다며 자신들이 도덕적인 기업이라 주장하고 있다.

애보트사는 선심을 쓰는 것처럼 가격을 내린다고 했지만, 실은 이윤을 조금 줄이는 것뿐이다. 실제 최빈국과 개발도상국 모두에 칼레트라를 공급하고 있지도 않다.

환자들의 생명을 500달러, 1000달러, 2200달러라는 수치로 흥정하고 있는 애보트사의 행동에 전 세계 민중들은 더 할 수 없는 분노를 느끼고 있다.

애보트사는 당장 태국의 강제실시를 인정하여 시장철수 계획을 철회하고 전 세계 에이즈 환자들에게 인하된 가격으로 칼레트라를 공급할 것을 요구한다.

태국 민중, 전 세계 민중들의 생명을 위협하는 살인 행위를 당장 그만두지 않는다면 애보트사는 커다란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엄중히 경고하는 바이다.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 HIV/AIDS인권연대 등 10개 조직

사외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