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항만정책심의회 앞두고 상경시위 등 양 지역 갈등고조

당진지역에 속해 있는 평택항을 당진항으로 분리해달라는 당진군민의 민원과 관련, 해양수산부가 중앙항만정책심의위원회를 소집, 12월 중순 개최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평택과 당진 두 지역간의 대립이 첨예화 되고 있는 가운데 회의 결과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현재 심의회를 앞두고 당진군 측에서는 당진항 분리지정이 판가름 날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음이 알려져 있고 평택지역에서는 분리가 결정될 경우를 우려하는 시각이 팽배한 가운데 심의회를 저지하자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심의회를 일단 지켜보자는 의견외에도 국회 청원등을 준비하는 등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평택과 당진 두지역은 목전에 이른 심의회를 앞두고 평택항분리결사반대 범시민 투쟁위원회(위원장 유천형)가 지난 11월 27일 500여명의 시민참여속에 해수부 상경시위를 했음에 이어 당진군민 600여명이 12월 6일 여의도 집회를 했는가 하면 평택시민 1,000여명이 오는 13일 2차 상경시위를 계획하고 있어 양 지역간의 경쟁적 시위활동이 계속될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기도 의회는 지난 12월 3일 허정, 이계석, 김홍규의원등의 발의로 평택항 분리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경기도 31개 자치단체장 협의회와 경기도 시민단체장회의, 경기도 새마을지도자대회 서명 및 홍보활동 전개등 도차원에서의 다각적인 대응도 검토되고 있음이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양 지자체의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일각에서는 국책항만을 건설하는 해양수산부가 원칙없이 지역주민의 민원에 흔들리며 지역간 대립양상을 부추기고 있다고 개탄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간의 대립에 의한 문제 해결은 또 다른 대립의 불씨를 만들 뿐 진정한 문제 해결은 점점 요원해 진다는 주장을 하며 상생의 해결책을 모색해서 불필요한 노력을 자제해야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비전동에 거주하는 한 시민은 양 지역간 주민들이 관광버스를 동원하고 생업마저 포기한 채 상경시위를 한다는 자체가 엄청난 소모전이라는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며 문제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해양수산부가 하루빨리 원칙에 입각, 어느 한 지역을 위한 것이 아닌 국가 전체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항만정책을 수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