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년 6개월을 넘기며 평택지역사회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큰 현안이었던 미군기지 평택이전 문제에 대한 해당 주민의 반대운동이 사실상 일단락됐다.

미군기지 평택이전을 반대하며 투쟁하며 마지막까지 남아 있던 팽성읍 대추리 주민과 정부는 13일 오후 24개항에 달하는 합의문을 발표하며 이주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로 대추리 주민 59가구는 3월 31일까지 정든 대추리 땅을 떠나기로 했다. 

우리는 팽성 주민들과 정부 당국이 파국을 피하고 합의점을 도출한 데 대해 진심으로 환영한다. 그간 13차례에 달하는 주민과 정부의 대화를 옆에서 지켜보며 이번 대화가 결실을 맺기를 기원하기도 했다. 국가의 미래를 위해 정든 땅을 떠나기로 결정한 주민들에게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리면서, 그간 어려운 여건에서 기지 이전의 부당성과 절차적 문제점에 대해 국민에게 생생하게 전달해 준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아울러 그간 사업 추진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던 정부가 뒤늦게나마 남아 있는 마지막 주민들과 인내를 갖고 대화를 통해 협의점에 도달한 점에 대해서는 평가해 주고자 한다. 이번 합의가 앞으로 제대로 지켜지고, 터전을 떠난 주민들이 새로운 정착지에서 아픔을 치유하며 예전의 따스했던 공동체의 온기를 회복하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다행스러운 것은 30가구 이상이 한 곳으로 이주하면 정부가 2천평 상당의 운동장과 운동장 내 2백평 상당의 기념관을 지어주기로 한 점이다. 우리는 기념관이 건립되어 팽성주민의 애환이 그 속에 고스란히 담기고 미군기지 확장반대운동의 대의와 역사가 주민들과 후손들에게 전달되어 평택이 전쟁이 아닌 평화의 상징 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편, 이번 정부와 주민합의로 평택시민이 미군기지 평택이전의 문제점과 부당성에 대해 완전히 덮어두겠다는 것이 아님을 우리는 분명히 하고자 한다. 어떤 면에서는 이제 본격적으로 미군기지 평택이전의 문제점을 지적할 때라고 생각된다. 기지 조성비용의 문제점 등은 평화운동단체들이 중심적으로 제기하고 국회 등에서 논의되어야 할 사안이겠지만, 평택시민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이번 합의로 본격적으로 해결돼 나가야 한다.

미군 범죄나 불평등한 한미행정협정의 개정, 미군기지의 환경 오염문제, 교육환경의 악화 방지책등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해결하고 추진해야 할 과제가 한둘이 아니다. 행정당국과 지역주민, 지역시민단체 등이 각기 다른 영역에서 때론 대립하면서도 때론 힘을 합해서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