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강남 30분 시대 열릴 전망

지자체 비용부담 방식으로 협의

현정부 임기 내 착공 추진 목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C 노선의 평택 연장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는 25일 대통령 주재 민생토론회에서 오는 3월 GTX A노선의 일부 구간(수서~동탄) 개통을 시작으로 2028~2030년 GTX-A(파주 운정~동탄), GTX-B(인천대입구~마석), GTX-C(양주 덕정~수원) 노선의 완전 개통을 목표로 하는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국토교통부는 GTX A·B·C노선을 각각 평택, 춘천, 아산까지 연장을 추진하고, 오는 2035년 일부 개통을 목표로 GTX D·E·F 노선을 신규로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이날 국토부가 공개한 GTX A·B·C 노선의 연장 계획에 따르면 GTX-A는 동탄에서 평택시까지 20.9km 구간을, GTX-B는 마석에서 가평군을 거쳐 춘천시까지 55.7km 구간을 각각 연장하게 된다. GTX-C의 경우 기존 노선의 위·아래쪽을 모두 연장한다. 위쪽은 덕정에서 동두천시까지 9.6km 구간을, 아래쪽은 수원에서 화성, 오산, 평택, 천안을 거쳐 충남 아산까지 59.9km 구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GTX A·C노선 평택 연장으로 기존 1시간 30분 걸리던 평택~강남 이동 시간이 30분대로 줄어들 전망이다.

정부는 노선 연장에 대해 지자체 비용부담 방식으로 협의를 진행할 계획으로, 해당 지자체들과 합의가 이루어지면 현 정부 임기 내 착공을 추진하겠다는 목표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