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F 사업 저지 및 주민 고소 규탄 집회

정 시장, 관련 사업장 “허가 않겠다”

태경산업 “평택에코센터보다 친환경적”

시민·환경단체, 도일동소각장대책위 관계자들이 평택역을 출발해 시청앞 광장까지 도일동 폐기물 고형연료 소각장 건립 저지를 촉구하는 가두시위를 벌이고 있다.

[평택시민신문] 평택시 도일동에서 고형연료(SRF)사업의 추진을 반대하는 지역주민 및 환경문제해결을위한평택시민연대 등 10여개 시민단체가 가두행진과 기자회견으로 구성된 항의집회를 지난 12일 진행했다.

이날 집회는 SRF사업 저지와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태경산업이 주민들을 고소한 것에 대한 철회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SRF란 폐기물을 고체덩어리로 압축해 만든 고형연료로, 해당 사업의 SRF제조, 슬러지 건조 과정, SRF 연소 과정 등에서 미세먼지 및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지역주민들은 SRF 사업을 추진한다고 알려진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사업을 반대해왔다.

집회 참석자들은 평택역 광장에 모여 고형연료 소각의 문제점과 주민을 고소한 행위의 부당함을 알리면서 가두행진을 출발해 평택경찰서, 평택여중사거리를 거쳐 평택시청 앞 광장에 도착했다.

이어 평택시청 로비에서 기자회견을 연 집회 참석자들은 “도일동 주민들에 대한 고소는 평택시민을 고소한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이는 지역 사회를 대상으로 소각장 건립을 더욱 본격화하겠다는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내놓겠다던 환경부가 평택 고덕국제신도시 인근에 대형 복합 폐기물 처리시설(에코센터)이 건립 중인 사실을 알면서도 평택과 안성 시민 모두가 반대하는 폐기물 소각장 건립 승인 결정을 내린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졸속행정”이라며 “시민은 물론 각 시민사회‧환경단체, 정치인들과 연대해 반드시 소각장 건립을 막아내겠다”고 강조했다.

시민·환경단체 관계자들이 도일동 폐기물 고형연료 소각장 건립 저지 및 태경산업의 주민 고소 취하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집회 장소를 찾은 정장선 평택시장도 도일동 SRF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정 시장은 “시에 (SRF 사업) 허가가 들어오거나 하는 것은 허가를 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어 “평택시에서는 사업 부지를 사려고도 했지만, 기업 측에서 들어간 비용이 100억 원 정도 들어갔는데, 평택시가 그 땅을 사면 40억 원 정도 되지 않았다”면서 평택시 차원에서 사업 철회를 유도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는 것도 강조했다.

주민들이 고소당한 것과 관련해서도 정 시장은 “경찰과 충분히 협의를 해서 피해가 가지 않도록 모든 노력을 다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도일동 SRF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태경산업 측은 “단순히 사업에 반대한다고 해서 주민들을 고소한 것은 아니”라면서 “태경산업의 업무‧명예‧신용 등에 피해를 입었기 때문”에 고소를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특히 A씨의 경우는 태경산업을 상대로 민원을 해결해 주겠다고 하면서 주민들의 사인을 위조하는 등의 죄를 범했는데, 이는 시설의 건립여부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고소한 4명 중 1명에 대해서는 벌써 고소를 취하한 상태“라고 밝혔다.

SRF사업에 대해서도 태경산업은 “폐기물소각장이 아니라 정식 명칭은 ‘그린비전센터’”라면서 “그린비전센터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은 법적기준보다 강화된 허가기준이며 평택에코센터와 비교해도 더욱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시설구조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