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국제중앙시장에서 미래 꿈 키우는 젊은이들

이태원에는 많은 외국인이 살고 있다. 노르웨이·덴마크·세네갈·스리랑카 등 외국 공관이 집중되어 있다. 여러나라들의 다양한  문화들을 느끼고, 즐길 수 있다. 관광특구로도 지정되어 매년 10월경에 이태원지구촌축제(Itaewon Global Village Festival)가 열린다. 평택에도 이런 곳이 없을까? 큰 규모는 아니지만 평택에도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곳이 있다. 바로 신장동 평택국제중앙시장이다.

국제중앙시장 주변에는 K55미군기지가 있다. 페루·인도·멕시코·미국·터키·태국·필리핀 등 여러 나라 사람들이 거주한다. 이곳에서는 많은 외국인들이 그들만의 독특한 음식, 악세사리, 전통의상 등을 판매하며 다양한 시장 문화를 이루고 있다. 대다수 전통시장이 요즘 소비자의 욕구를 맞추기 어려워 활력을 잃어가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올 3월 취임한 34세 송두학 신임 상인회장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로 국제중앙시장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국제중앙시장은 더 이상 전통시장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어요. 우리 시장만의 특성을 살려 이제는 관광시장으로 가야합니다”라며 시장살리기에 앞장서고 있는 송 회장은 ‘나이트마켓’이 비밀병기라고 말한다.
‘나이트마켓’은 국제중앙시장 특성에 맞춰 다양한 이국적 먹을거리와 즐길거리를 시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야시장이다. 송 회장은 첫 번째 목표를 ‘기찻길 살리기’에 두었다. 기찻길은 일주일에 한 번 군사용으로 쓰일 뿐 평소에는 빈공간이다.

▲ 기찻길을 따라 다양한 상품과 분홍빛깔 점포마차가 줄지어 있다.
▲ 위_ 페루 전통악세사리로 이국적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아래_ 그릴에 구운 노릇노릇한 소시지
▲ 일명 오짱! 통째로 튀겨내 고소하면서 매콤한 맛을 더했다.
▲ 국제중앙시장에서는 여러 나라 친구들을 만날 수 있다.

송 회장은 역사가 담겨있는 오래된 기찻길을 분홍빛으로 연출했다. 분홍빛 아기자기한 이동 점포들이 기차처럼 줄지어 있는 모습은 정적인 시장에 색다른 에너지로 작용한다. 놀라운 건 일반 시장과 달리 기찻길 점포 주인의 대부분이 젊은 사람들이라는 것이다.
“청년실업이 요즘 큰 사회적 문제죠. 자기 가게를 꾸리고 싶어도 자본금도 없죠. 빚을 내어 시작했다가 망하면 너무 힘들죠. 그래서 기회를 주기로 한 겁니다. 꿈을 갖고 있는 젊은이들 누구나 이 점포를 이용해 자신만의 가게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죠. 경험만큼 소중한 게 없어요. 경험을 쌓아서 나중에 진짜 자기 가게를 꾸릴 때는 큰 교훈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문화·연령층 모두가 조화를 이루지만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 새로운 모습으로 도약하고자 노력하는 국제중앙시장. 그들의 젊은 발걸음이 기대된다.

젊은 아이디어로 거리문화 활성화에 도전한다

▲ 오정국 실장

지역에 있는 전통시장을 살리려고 노력하는 젊은 친구들을 응원하고 싶어 이렇게 사진을 찍게 되었어요. 하나의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는 것 자체가 저에게 감동으로 다가왔죠. 평택에는 거리문화가 활성화된 곳이 없어요.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함께 나누며 거리문화를 형성해나간다면 멋질 것 같아요. 색다르지만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노력하고 있는 젊은이들을 위해 많은 분들이 응원하고, 함께했으면 좋겠어요.”

                     사진제공_ 오정국 수원 모던스토리 스튜디오 실장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