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군민추진위 결성 서명운동… 해양부서도 긍정검토쪽 선회

당진군민들이 평택항으로 불리고 있는 당진지역 항만 명칭을 당진항으로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에서도 이 문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당진군민들은 한보철강, 당진화력, 동부제강 부두 등 규모가 큰 부두가 당진지역에 3개나 있고 평택항 개발계획이 완료되는 2011년까지 22선석 규모의 항구 모습을 갖추게 되나 독자적인 항구명칭을 갖지 못하고 '평택항'이라는 명칭을 사용해 지역 개발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그동안 '당진항 분리 지정' 요구를 범국민적으로 전개해 왔다.

작년 총선에서 모든 출마자들이 당진항 독립 지정을 공약으로 내세울 만큼 '당진항' 문제가 지역현안이 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군민들은 지난해 9월 7일 당진군의 각 기관·사회단체들이 총망라된 '당진항 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 이하 당진항 추진위·상임위원장 김천환· 사무국장 표기풍) 결성대회를 열고 범군민적인 당진항 지정운동에 나섰다. 당진항 추진위는 9월 22일부터 주민 서명운동을 벌이는 한편, 대통령, 국무총리, 해양수산부 등 정부부처에 당진항 지정 건의에 나서, 작년 11월 28일까지 5만여명의 주민 서명을 받아 진정서와 함께 서명용지 사본 2천313장을 국무총리, 해수부장관, 충남도지사 등에게 발송했다. 당진 주민들은 이 진정서에서 △대부분 당진수역과 항만들이 차지하고 있는 평택항계를 분리해 당진항으로 지정해 줄 것 △과거 불합리하게 획정됐거나 설정된 해상도계 및 항계를 현실에 맞게 재조정해 줄 것 등을 촉구했다. 이에 앞서 당진군 의회도 작년 7월 20일 당진항 지정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8월 14일 청와대 등에 군의회 명의의 건의서를 채택하기도 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동일 수역을 남북으로 분리하는 것은 선박 입출항 검사 등의 업무 중복과 노무공급권 갈등 등 복잡한 문제가 발생한다는 이유로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지난해 9월 27일 김낙성 당진군수 등 당진군 대표 6명을 만난 자리에서 노무현 장관도 좀더 검토해 보겠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 당진군민의 움직임이 확대되자 분리쪽으로 방향을 잡아나가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이달 안으로 해양수산부와 당진항추진위간의 간담회가 당진에서 예정되어 있어 이 간담회가 당진항 지정의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당진항 독립 지정과 관련해 평택시측은 상당히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지방자치의 시대적 흐름에서 볼 때 당진항의 분리 독립에는 원칙적으로 찬성한다면서도 현재 평택시가 추진하고 있는 관세자유지역 지정 조건 중 연간하역능력 1천만톤 이상 규모의 선석이 필요하다는 조건을 충족하려면 당진쪽 부두의 하역능력도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에 관세자유지역 지정 후 분리하면 좋지 않겠느냐는 입장을 조심스레 밝혔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