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측, 만명 참여예상…경찰, 돌발상황 있을까 준비로 부산

10일 오후 1시부터 대추분교

정부가 올 연말까지 미군기지 확장이전에 따른 토지수용을 마무리 짓겠다는 목표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며 토지수용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미군기지 확장을 반대하고 있는 팽성읍 주민들과 평택대책위, 범국민대책위(이하 범대위) 등도 10일 팽성읍 대추리 대추분교에서 정부의 기지이전사업을 규탄하는 대규모 ‘평화대행진’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평화대행진 주최측은 행사당일 참가자가 최소 5천명은 될 것이라고 밝히고, 더 많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이 주를 집중홍보 기간으로 정하는 등 성공적 개최를 위해 주력하고 있다.

또한 기지확장반대 운동단체들의 대규모 행사준비에 평택경찰서를 비롯한 도경찰청은 돌발 상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사전 대비에 들어가는 등 바짝 긴장하고 있다.

미군기지확장저지 범국민대책위는 이번 ‘7·10평화대행진’ 행사를 상반기 대중운동의 집중판으로 삼고 또한 전쟁위기 정세 속에서 반전평화세력의 결집을 통해 위기정세를 대중의 힘으로 돌파하려는 기획의도를 가지고 있다.

또 범대위측 관계자는 “대회를 통해 정부의 미군기지 확장이전 추진으로 정부와 힘든 싸움을 하고있는 팽성읍 주민들에게 힘을 주고, 미군이전에 따른 각종 부작용을 평택시민들에게 알리고, 나아가 동북아의 전쟁위기를 극복시키고 평화정착을 하기위해” 행사를 계획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범대위의 행사와 연계해 기지확장반대 평택대책위는 성공적인 행사를 위해 이번 주를 ‘시민행동주간’으로 정하고 대시민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평택대책위는 우선 4일부터 평택역 앞에서 천막농성을 하며 영상상영과 행사선전물배포, 평택지킴이 모집 등을 전개하고, 5일~6일에는 평택시 전지역을 도는 우리땅 지키기 도보순례를 진행한다. 또 7일에는 평택시청에서 평택역까지 시민사회단체 대표단과 문정현신부 가수 정태춘씨 등이 삼보일배를 진행한다.

범대위와 평택대책위는 이러한 진행을 통해 최대한 많은 시민들을 결집시킨 뒤 10일 대규모 행사를 평화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행사준비 관계자는 “최대한 평화적으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지만, 그러나 수 천명이 모이는 행사인 만큼 집행부의 통제에도 한계는 있다”고 밝혔다.

행사준비를 비롯한 평택지역의 분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경찰은 일찍부터 행사참가 인원의 파악과 함께 행사참가자들의 돌출행동을 어떻게 대응해 갈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평택경찰서 관계자는 “평화적인 행사는 보장하겠으나, 지난 5월 광주 송정리 미군기지에서 있었던 상황이 재발되지 않게 하기위해 많은 수의 병력동원은 불가피 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이번 행사는 지금껏 있어왔던 집회양상과는 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경찰에서도 긴장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경찰측은 현재 10일 행사와 관련해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지 않고 있으며, 6일 예정된 민주노총 집회를 지켜본 뒤 7일경 최종 확정지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10일 행사에 동원될 병력은 최소한 80개 중대(8000명)이상 될 것이며, 경기도와 서울 등 인근지역 경찰이 총 동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도 이번 대회를 주시하고 있는데, 시 관계자는 “행사가 어떻게 마무리 되느냐에 따라 토지매입 등의 일정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이유로 지역의 관심이 10일 예정된 평화대행진으로 쏠리고 있으며, 당일 행사가 어떻게 진행되고 마무리 되느냐에 따라 향후 지역 분위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