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정동 골목 뒤편에 나만 알고 싶은 아늑한 공간이 숨어있다. 따뜻한 조명과 고소한 커피 향. 거기에 카페 정중앙에 자리 잡은 키큰 소나무까지 어우러져 마음의 평온을 주는 곳. 바쁜 일상 속 휴식이 필요할 때 몰래 찾고 싶은 ‘카페 도큐먼트’다.
누구나 편히 쉬어갈 수 있는 공간
“어디에나 있는 흔한 카페가 되고 싶지는 않아요” 카페 도큐먼트 구석구석 모든 곳에 안수근 사장(29)의 손길이 닿아있는 이유다. 20대라는 나이에 비해 비교적 다양한 업무 경험이 있는 안 사장은 카페에서 일을 할 때 가장 행복했다고 한다. 내가 행복해야 고객에게 그 기운이 전달된다는 생각으로 카페를 선택하게 됐다. 어디에나 있는 흔한 카페가 아니라 일부러 찾아오고 싶은 그런 카페를 만들고 싶었기에 편안하게 쉴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그래서인지 도큐먼트에 들어서면 잔잔한 노래, 원목 테이블, 큰 창으로 새들어오는 빛, 모든 것들이 마음을 평온하게 만든다.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커피
도큐먼트의 커피는 평택의 카페 마니아들 사이에선 이미 맛집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고객들이 선호하는 메뉴는 계절마다 다른데 날씨가 추운 요즘은 부드러운 라떼를 많이 찾는 편이다. 특히 인기있는 메뉴는 부드러운 라떼 위에 고소한 아몬드와 달콤한 크림이 듬뿍 올라간 ‘아몬드 크림라떼’다. 달콤하고 고소한 아몬드 향에 마실수록 커피의 쌉쌀한 풍미가 더해져 조화를 이룬다.
안 사장은 평소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즐길 수 있는 커피를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수많은 원두 중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신선하고 친근한 원두를 택했고, 분쇄 정도를 조정하며 도큐먼트만의 부드러우면서도 산미가 풍부한 커피를 만들어 냈다. 도큐먼트 커피의 또 다른 비법은 수동레버머신으로 내린다는 것이다. 수동레버머신은 스프링 장력을 이용해 추출 압력을 만드는 원리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스프링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가면서 압력이 서서히 감소한다. 그래서 보디감이 강하고 추출 후반부에 나올 수 있는 잡미를 잡을 수 있어 원두 본연의 맛을 더 잘 느낄 수 있다. 또 작업자에 따라 커피 맛이 완전히 달라진다는 수동레버머신의 특징을 활용해 다양한 맛의 커피를 내리고 있다. 손님들의 작은 요청도 세심하게 파악해 그날의 기분에 맞는 커피를 제공하고 싶다는 안 사장은 지금도 매일 10잔의 커피를 마시며 커피 맛을 연구한다.
매일 오전 직접 굽는 디저트
낮 12시부터 오후 1시 사이에 도큐먼트를 방문하면 가장 맛있는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매일 오전 12종류의 디저트를 직접 구워내기 때문이다.
도큐먼트의 대표 디저트는 ‘휘낭시에’인데 휘낭시에는 밀가루, 버터, 달걀, 우유 등을 넣고 반죽한 뒤 직사각형 모양으로 구워낸 과자로 최근 가장 인기 있는 디저트로 손꼽히고 있다. 안 사장은 카페에 다년간 근무하며 쌓아온 솜씨로 휘낭시에를 ‘겉바속쫀(겉은 바삭하고 속은 쫀득하게)’의 정석으로 구워낸다. 그중 가장 인기가 있는 메뉴는 ‘솔티카라멜’, ‘솔티초코’ 휘낭시에다. 달콤한 빵 위에 소금이 올려져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고급스러운 단맛을 낸다. 이외에도 말차소보로, 츄러스, 보늬밤 등 다양한 종류의 휘낭시에가 있어 취향껏 골라 먹을 수 있는데 안 사장이 가장 좋아하는 메뉴는 마늘 향과 버터 향이 더해져 맛과 풍미가 일품인 ‘갈릭버터’ 휘낭시에라고 한다. 고소하면서도 짭짤한 맛에 바삭하고 중독성 있는 식감이 더해져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맛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인기 디저트로는 ‘바닐라 까눌레’가 있다. 겉은 검게 그을려 고소하고 바삭한 맛을 내지만 속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커피 도큐먼트가 문을 연지는 2년 남짓. 따듯한 분위기의 인테리어와 보장된 맛으로 도큐먼트는 카페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안 사장은 “누구나 편히 와서 따뜻하게 쉴 수 있는 행복한 휴식처가 되고 싶다”며 “도큐먼트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평택의 대표 커피 맛집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메뉴: 아메리카노 4000원, 아몬드 크림라떼 6000원, 땅콩크림라떼 6000원, 휘낭시에 2700원, 까눌레 2900원
■주소: 평택시 조개터로26번길 71-1
■전화: 010-3121-67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