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한 조개ㆍ해물로 맛 내
전골에 넣는 칼국수도 일품
오는 7월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적용된다. 최대 6명까지 모임이 허용되고 자정까지 식당과 카페를 자유로이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바야흐로 미뤄왔던 모임을 시작할 때다. 그동안 여럿이 만날 수 없던 친구들과 만남은 물론 회식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다양한 모임을 기대하고 있다.
안중에서 그동안 만나지 못한 이들과 오랜만에 시간을 보낸다면 ’택이네 조개전골 평택안중점‘을 추천한다. 널찍한 좌석에서 푸짐한 조개전골 한 상 제대로 차려놓고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는 곳이다.
시원하고 푸짐한
조개전골 전문점
큼직한 냄비에 조개 가득
택이네 조개전골은 지난해 11월 11일 문을 열었다. 으레 조개하면 인근 아산만이나 삽교천을 먼저 떠올리는 서부지역에서 김승태(33) 대표는 당당하게 도전장을 냈다. 도심을 벗어나지 않아도 신선한 조개와 해물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승부를 걸었다. 의표를 찌른 그 전략이 성공해 지금은 방문 고객은 물론 배달 주문이 쇄도하는 지역의 대표 맛집이 됐다.
이곳의 주력은 조개전골이다. 손님 대부분 이 메뉴를 주문한다. 전골을 주문하면 평소 쉬이 볼 수 없는 큼직한 전골냄비가 시선을 압도한다. 이 냄비 뚜껑 위에 식전 음식으로 오징어 튀김과 만두 튀김이 나온다. 10분으로 시간이 맞춰진 타이머가 조개와 해물이 푹 익을 시간을 알리기 전까지 튀김을 먹으며 기다리면 된다.
10분이 지나 뚜껑을 열어 수증기가 가시고 나면 전골의 진면목이 드러난다. 키조개, 가리비, 피조개, 동죽 등이 한가득하다. 여기에 큼직한 오징어 몸통 하나와 어묵 꼬치, 새우가 들어가 있다. 오징어는 직원이 먹기 좋게 직접 잘라준다.
주목할 것은 가운데 놓인 치즈 뚝배기다. 점원이 손질해준 키조개를 이 치즈 뚝배기에 넣어 먹는다. 퐁듀처럼 죽죽 늘어나는 치즈에 조갯살을 푹 담가 찍어먹는 것이 이곳 조개전골을 먹는 정석이다. 조개는 계절마다 달라진다. 겨울에는 제철을 맞은 굴, 전복 등이 들어간다. 여름에는 백합, 비단가리비를 넣는다.
해물이 많이 들어가지만 전혀 비리지 않다. 비결은 손질에 있다. 김 대표는 매일 신선한 조개를 공수해 아침부터 손질을 시작한다. 우선 냄새를 맡아 죽은 것을 골라내고 조개를 세척한다. 큰 조개는 내리쳐 개흙을 뺀다. 피조개처럼 개흙이 많은 조개는 일일이 칼로 긁어낸다. 이후에도 해감만 두세 차례를 더 한다. 재료가 신선한 데다 손이 많이가는 만큼 바닷가에 가지 않아도 깔끔하고 신선한 해물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
국물 맛의 비밀은 동죽
시원한 국물도 일품이다. 기본적으로 동죽을 많이 넣기 때문이다. 동죽은 특유의 감칠맛으로 육수에 넣으면 시원한 맛으로 국물의 풍미를 높인다. 그 국물에 청양고추를 넣어 얼큰한 맛을 살렸다. 조개는 비타민B, 단백질, 타우린, 철분이 풍부해 빈혈, 숙취해소, 피로회복에 좋다. 그러니 이곳의 조개전골은 안주로도 좋고 해장용으로도 좋다. 국물이 졸거나 짜다고 느끼면 추가로 육수도 더 부어준다. 더 얼큰한 국물을 원하거나 매운 것이 싫다면 주문 시 이야기하면 조절해 준다.
조개를 다 먹고 나면 칼국수를 추가할 수 있다. 시원한 국물에 쫄깃한 칼국수를 넣어 김치와 함께 먹는다. 특히 배추김치는 김 대표가 직접 담근 김장김치를 사용한다. 여기에 김 대표가 담가 4년을 삭힌 청양고추 장아찌를 면 위에 얹어 먹으면 말 그대로 금상첨화다.
조개전골은 인원수대로 2~4인분으로 주문할 수 있다. 여기에 소고기·전복·낙지·타이거새우 중 1개를 추가할 수 있는 ’스페셜 전골‘, 전골 4인분에 문어를 추가할 수 있는 ’스페셜 문어‘ 메뉴가 있다. 굳이 두 메뉴를 시키지 않아도 추가 요금만 내면 토핑을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다. 보다 가벼운 메뉴로는 조개칼국수가 있다. 모듬칼국수는 조개 칼국수에 소고기 샤브샤브를 더한 메뉴다. 해물을 못 먹는 사람들이나 아이들을 위한 메뉴로 돈까스도 준비돼 있다. 돈까스는 김 대표가 직접 손질해 튀기며 소스 역시 그가 직접 만들어 사용한다.
7월부터는 참소라 무침, 동죽 술찜, 콩국수를 판매할 예정이다. 특히 감칠맛이 있는 동죽에 청주, 버터, 베트남 고추, 청양고추, 마늘 등을 넣고 찐 동죽 술찜은 이곳 단골들이 기대하는 메뉴다.
■가격 : 조개전골 2인 39000원(3인 49000원, 4인 59000원), 스페셜 조개전골 69000원, 스페셜 문어 74000원, 조개칼국수 8000원, 얼큰·조개칼국수 9000원, 얼큰·모듬칼국수 10000원, 돈까스 6000원, 칼국수 사리 2000원
■주소 : 평택시 안중읍 송담리 833-1 (안현로 348)
■영업시간 : 오전 10시 ~ 오후 10시 (매주 두 번째·네 번째 월요일 휴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