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 성장 걸림돌' 서명운동... 반대 목소리 거세

당진군민들이 '당진항지정 범군민추진위원회'를 결성해 평택항으로부터 당진항을 분리 지정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본보 75호 1면기사 참조) 평택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에서 이를 반대하는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어 '당진항 분리 지정' 문제가 양지역의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평택지역 중심의 평택항 발전협의회(회장 유천형)와 안중 지역 중심의 평택항 발전협의회(회장 황대영), 평택시민단체협의회(회장 민세기) 등 시민단체들은 당진항 분리 주장은 이제 성장을 기틀을 마련하고 있는 평택항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이를 반대하는 진정서를 주민 서명을 받아 이번주 안으로 해양수산부에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들 단체들은 이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해양수산부가 당진항 분리를 추진하면 분리반대 시민집회 개최 등 단계적으로 반대운동의 수위를 높여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농림해양수산위 소속의 정장선 국회의원도 당진항 분리 지정은 평택항 경쟁력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고 평택항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해양수산부에 반대입장을 전달하는 한편, 임시국회에서 당진출신 송영진의원이 소개한 당진항 분리청원 심사에서도 분리지정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의원은 당진항이 분리하게 되면 2개 시·군 이상에 걸쳐 있는 부산신항(부산과 경남), 광양항(광양과 여수), 마산항(마산과 창원) 등 다른 항만에도 동일한 민원이 발생하는 나쁜 선례를 남기고 동일수로 사용으로 관제업무, 항로관리, 항만운송사업 등록 등 업무의 충돌과 중복 발생으로 효율성이 저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평택시도 당진군이 한보철강 등 당진지역 부두만을 분리하려는 것이 아니라 당진군과 경계분쟁으로 헌법재판소에 계류중인 서부두까지 포함해 분리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본격적인 대응방안 마련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시의 한 관계자는 양 자치단체간의 분쟁으로 비화되는 것은 경계해야 하나, 중국이 푸동항을 동북아지역의 메가허브 항만으로 육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항만법상 지정항만(무역항)인 평택항에서 당진항이 분리하는 것은 아산만권 전체 발전 및 국가경쟁력 차원에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선기 시장도 최근 해양수산부 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당진항 분리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밝히고, 당진지역 지역신문인 '당진시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도 당진항 분리는 관세자유지역 지정 등 항만전체의 발전이 새로운 궤도에 오른 뒤 거론해도 늦지 않고 공존 공영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