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살고 싶은 녹색도시 평택 만들겠다

‘시민중심 새로운 평택’을 내세우며 출범한 민선 7기 평택시가 임기의 절반을 넘겼다. 인구 50만을 넘긴 평택시 앞에는 해결해야 할 당면 현안과 대도시로 도약하는 데 필요한 중장기적 과제가 쌓여 있다. 평택지역신문협의회(회장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는 7월 3일 정장선 평택시장을 만나 지난 2년에 대한 평가를 듣고 앞으로의 미래 구상을 들어봤다. 이 자리에는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서민호 평택자치신문 대표가 함께했다. - 편집자 주 -

지역 불균형 해소하는 데 중점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만들 것
코로나19 이후 평택 미리 준비해
‘모두가 행복한 평택’ 위해 온 힘

[평택시민신문] 민선 7기 반환점을 돌았다. 2년간의 소회와 성과를 꼽는다면 
지난 2년을 돌이켜보면 평택 곳곳에서 개발이 급속하게 진행됐다. 고덕국제신도시 등의 신도시와 구도심 간 격차, 지역 불균형 등의 현안을 어떻게 해결하지 고심했다. 이들 현안을 해결하려면 예산확보가 필수인데 공모에서 돌파구를 찾았다. 정부 공모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도비 1149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에도 관심을 쏟았다.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푸른 하늘 맑은 평택’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모두가 골고루 잘사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배다리도서관 등을 조성하고 평택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시행했다. 청년들이 살고 싶은 도시를 어떻게 만들지에 관한 고민을 담아 청년종합플랜을 세워 계속 보완하고 있다. 시민 중심의 시정을 목표로 평택형 협치모델도 개발 중이다. 

민선 7기 후반기 역점사업과 공약 추진 사항을 말해달라
우선 경제 분야에 중점을 두려고 한다. 평택만의 특색있는 산업구조 마련을 목표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반도체 특화 산업단지 조성, 평택항 주변 첨단 복합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을 위한 여가·휴식공간도 꾸준히 늘려가겠다. 구체적으로 고덕신도시 내 평화예술의 전당, 중앙도서관, 역사박물관을 건립하고 노을유원지, 오성누리광장, 젊음의 거리 등 친수공간과 문화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겠다. 평택호·통복천 등의 수질을 개선해 맑은 물이 흐르는 순환 도시를 만드는 것도 과제다. 또 신도시와 구도심 간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 먼저 평택의 중심인 평택역 앞을 활성화하려 한다. 역 주변 건물을 매입해 청년들이 찾는 공간으로 꾸미고 역광장~박애병원 구간에 도시숲을 만드는 등 여러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공약은 50만 평택시민과의 소중한 약속이다. 11대 분야 153개 공약 중 57개(37.3%)를 완료한 상태인데 코로나19 때문에 일부 공약의 추진이 부진하다. 남은 임기 동안 국·도비 예산확보에 총력을 다해 충실히 이행하겠다. 

2019년 4월 11일 전국 16번째로 평택시 인구가 50만을 돌파했다. 꾸준한 인구 유입을 위해서는 정주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
경기도를 보면 분당·수지·동탄 그리고 끝자락에 평택이 있다. 분당·수지·동탄이 아닌 평택에서 살아야 할 이유가 필요하다. 특화된 평택시의 모습은 바로 녹색 도시라 생각한다. 평택은 물과 들이 풍부하게 발달해 있다. 도심은 도심대로 편리하게 만들고 평택의 강점인 강·들과 도심을 녹색 공간인 숲으로 연결할 계획이다. 

정주여건 개선의 필수조건 중 하나로 교육을 꼽을 수 있다. 평택의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준비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교육 여건을 어떻게 개선할지가 명확하지 않아 고민스럽다. 한 두 곳의 우월한 학교가 있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므로 다각도로 접근해야 한다. 고교평준화에 대비해 권역 간 균형을 맞추고 학교 간 격차를 줄이는 방안은 찾겠다. 특히 서부지역의 교육 여건을 개선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찾고 있다. 포승고등학교 설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으나 인구가 부족해 못 짓고 있다. 화양지구 개발에 따른 인구증가에 맞춰 포승고를 설립할 방안을 연구 중이다. 
고덕신도시에 외국인학교를 어떻게 유치할지도 고민이다. 현재 미국 17위권 학교가 오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시기도 2025년에서 2021년으로 앞당기려 한다. 문제는 건물을 누가 지을 것인가인데 LH는 내규상 불가하다. 민간사업자가 건물을 짓고 평택시에 기부채납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초중고를 먼저 오게 하고 순서대로 유치할 계획이다. 4차산업에 대비해 평택에 적합한 특성화고가 무엇인지 찾는 용역도 준비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민호 평택자치신문 대표,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가 정장선 평택시장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민선 7기에 들어서면서 소통을 강조하며 협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협치회의를 구성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기준은 무엇이며 현재 협치를 위해 보완할 점은 무엇이라 보는가
협치회의를 구성할 때 중시한 기준은 실무위원들의 의견과 민주적 절차다. ‘평택시 협치 기본 조례’를 바탕으로 지난해 협치회의를 구성했는데 아직 성과가 나오지 않았다. 올해부터 실행단계에 돌입하려 했으나 코로나19로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2일 열린 협치회의 워크숍에서도 성과가 없다, 공무원 인식이 부족하다, 참여자 구성이 다양하지 못하다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협치는 좀 더 기다려줬으면 한다. 공무원들도 협치를 처음 하다 보니 준비가 필요하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힘써줄 것을 주문했고 조만간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 
개인적으로 협치를 중요시하는 이유가 있다. 집단민원 대부분이 도시개발 쪽인데 담당 부서가 일을 못 할 정도다. 사전에 충분히 협의하고 대화를 나눴다면 민원의 소지를 없앨 수 있었다. 막상 대화하려 했더니 상당수 민원인이 공무원을 불신하는 경향이 커 잘되지 않았다. 이런 경우 중립적인 인사가 중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봤다. 

평택시는 지난 6월 16일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사업을 설명해달라
인구증가에 맞춰 평택시 대중교통체계 개편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준공영제를 시행해 노선을 현실화하고 권역 간 간선체계 구축, 간선노선과의 환승 지점을 고려한 지선 체계 구축 등 버스노선을 새로이 정비하겠다. 올 하반기에는 평택 남부권역을 잇는 순환버스와 평택~강남 광역버스가 개통될 예정이다. 

동부고속화도로 착공이 다가왔지만 많은 지역에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주민들이 만족할 피해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본다. 평택시의 피해 대책은 무엇인가
동부고속화도로는 고덕국제화계획지구·소사벌지구의 교통량을 처리하고 평택시 동부지역 주요간선도로 교통 지·정체를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현재 관계기관 협의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7월 중 실시계획 승인, 10월 말 보상계획 공고 등을 앞두고 있다.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7월부터 지역별로 주민 설명회·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지난 5월 도로구역 결정 관련 주민 공람공고에서 수렴한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게 사업시행자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 더불어 사업 착공 시 건설사업관리단에 민원대책반 구성 등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 

GTX-C 평택 연장이 ‘대도시광역교통관리특별법’(대광법)상 거리지정 기준 때문에 경제성이 있어도 추진이 사실상 어렵다는 지적이다. 평택시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가
대광법 시행령이 개정되지 않아도 광역철도 GTX-C 노선을 수원~지제 연장구간을 일반철도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면 가능하다고 본다. 이 경우 사업비를 누가 댈 것인지가 문제인데 경기도와 오산·화성시 등과 협의해 방법을 찾겠다. 대광법 시행령을 개정해 서울시청 또는 강남역 반경 40km 이내인 광역철도 지정 기준을 변경하는 방안을 함께 추진하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준 변경 논리를 개발해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경기도에 지속해서 건의하고 지역 국회의원에 협조를 요청하겠다. 

정부가 지난 5월 인구 50만 이상 도시에 대해 특례시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입법예고하면서 관련 논란이 뜨겁다. 인구 50만을 넘긴 평택시도 특례시 지정이 가능한데 현재 어떤 방침을 세웠는가
특례시의 경우 지방 도시의 반발이 강하다. 인구 50만을 넘겼다고 수도권에 있는 도시를 다 해주면 안 된다, 각 도에 하나씩 해줘라 등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평택시가 왜 특례시가 돼야 하는지 논리가 필요하다. 미군기지, 평택항 등 다른 도시와 다른 점을 찾고 있다. 이와 함께 대도시 진입에 따른 평택시 미래 비전을 제시하고 발전전략을 수립하고자 지난 4월부터 미래혁신연구단을 출범시켜 운영하고 있다. 현재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시정 방향을 준비하고 있다. 평택 출신이 아니더라도 장·차관 출신의 외부인사 15명 정도로 정책고문단 구성도 거의 완료 단계다.

과거 포승읍 만호지구가 대기오염을 이유로 지구 지정과 개발계획안이 경기도의회에서 무산된 적이 있다. 미세먼지 등으로 대기 질이 좋지 않은 만호지구를 다시 추진하려는 이유는
만호지구 개발은 꼭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포승지역은 가스공사·평택항 등 국가시설로 피해를 엄청나게 보고 있다. 소음과 미세먼지가 심해 정주여건이 좋지 않고, 개발에서 소외돼 도심은 낙후됐다. 만호지구가 미세먼지 특별관리지역에 있으나 미세먼지 문제가 점차 개선되고 있다. 이를 반영해 기존 거주인구인 1600세대에 맞춰 상업지역을 개발해 현대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와 협의하고 있으며 경기도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공약으로 안중버스터미널 부지 내 영화관 등 복합문화공간 설립을 내걸었으나 안중지역에 건설 중인 영화관 건물이 유치권 행사에 들어가 준공 일자를 기약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대한 대책과 문화 소외지역인 서부지역을 위해 추진 중인 정책은 무엇인가
하반기에 민간사업자를 공모해 안중복합문화공간을 서부권 시민들의 문화 욕구를 충족할 공간으로 만들겠다. 서부지역 문화 활성화를 위해 오성면 신리 농업예술학교 ‘미학’과 한국 근현대 음악관을 조성하고, 근현대 음악 유물을 전시·체험할 수 있는 ‘한국근현대음악사박물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민선 7기 핵심 추진사업 가운데 하나가 도시숲이다. 도시숲을 핵심사업으로 내건 이유를 듣고 싶다
현재 평택시의 산림 비율은 시 면적의 18%로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각종 택지 개발로 인구가 급증하는 데 비해 나무와 숲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앞서 밝힌 대로 시민이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평택시를 녹색도시로 특화시키고 후손들에게 쾌적하고 청정한 도시숲을 물려줄 수 있도록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다. 

연이은 주한미군 코로나 확진 발표에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미군과 미군기지 노동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에 대한 평택시의 코로나 관리방안과 계획은 있는가
코로나19 발생 이후 미군 측에 마스크 착용 등에 관해 문제를 제기하고 협의를 진행해왔다. 초기에는 부대 내 외국인 민간계약직 검사 및 치료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현재는 미군뿐 아니라 계약직 노동자를 대상으로 한 자체 검사시설과 선별진료소, 격리 병상을 갖추고 있다. 미군기지를 방문해 직접 확인해보니 엄격하고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었다. 
최근 주한미군이 행정 오류로 오산공군기지(K-55)에서 코로나19 확진자인 미국 국적 20대 미군 부부(평택 64·65번)를 격리 해제했다가 9시간 만에 다시 격리한 사건이 있었다. 주한미군은 자신들의 오류를 평택시에 즉각 알려줬고 우리도 미군 부부가 방문한 부동산중개소를 소독하는 등의 조치를 빠르게 취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미군과의 신뢰를 돈독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가깝지 않으면 우리의 요구를 건성으로 듣는다. 가까운 사이일수록 더 어렵고 무겁게 여긴다. 

인터뷰를 마치면서 평택시민들에게 한마디 한다면
평택은 인구 50만의 대도시로 성장했다. 하지만 개발에만 몰두하다 보니 장기적인 안목에서 평택의 미래를 준비하는 데 부족함이 있었다고 본다. 
시민들이 평택의 긍정적 변화를 피부로 느껴가며 미래를 기대할 수 있도록 평택시를 발전시켜 나가겠다. 코로나19 이후를 잘 준비해 모두가 불편함 없이 행복한 삶을 누리는 평택, 새롭게 도약하는 평택을 만드는 데 온 힘을 기울여 노력할 것을 약속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