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문제 해결은 않고…소모적 논쟁 그만” 지적도

특위 위원들, “토론 과정 없는 다수결 횡포…철회해야”
지속협 “환경위로 통합해 운영…절차에는 문제 없어”

평택지속가능협에서 활동했던 미세먼지특위 위원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택지속가능협 운영위는 미세먼지특위 해산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평택시민신문] 평택지속가능발전협의회(이하 지속가능협)가 소속 ‘미세먼지특별위원회’(이하 미세먼지특위)를 해산하고 환경위원회로 통합해 운영하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특위 위원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서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지속가능협에서 활동했던 미세먼지특위 위원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지난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속가능협이 지난 1월 16일 열린 운영위원회에서 미세특위 위원들과 토론 과정을 전혀 거치지 않은 채 미세먼지특위를 해산하는 다수결의 횡포를 저질렀다”며 “지속가능협 운영위는 미세먼지특위 해산을 철회하고 사과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운영위는 정관 19조 2항을 근거로 해산을 승인했지만 정관 19조 2항에는 해산의 건이 없다”며 “특위 해산은 미세먼지를 국가재난으로 인식한 시대 흐름에 대한 한계를 드러내는 동시에 푸른 평택을 갈망하는 시민들의 바람도 외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지속가능협 관계자는 “특위 해산은 미세먼지 문제를 환경위원회에서 종합적으로 다루고 원활한 운영을 도모하자는 취지에서 결정된 것”이라며 “모든 과정은 정관에 따라 이뤄졌으며 절차상 아무 문제가 없음을 확인했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이를 지켜보는 지역사회의 시선은 곱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지속가능협은 시민·기업·민간단체·행정이 주체가 되어 평택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협의하고 실천하는 협의체”라며 “평택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과 상관없어 보이는 구성원 간 갈등은 내부에서 협의를 통해 해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시민 정아무개(47) 씨는 “하라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는 힘쓰지 않고 미세먼지특위니 환경위원회니 하며 소모적 논쟁을 벌이는 모습이 흡사 정치권을 보는 듯하다”고 비꼬았다.

한편, 미세먼지특위는 평택시가 교육을 통해 양성한 ‘미세먼지 파수꾼’으로 구성됐으며 2019년 초부터 지속가능협 소속으로 활동해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