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민환경연대는 필리핀 불법폐기물 추가반입 규탄 기자회견

[평택시민신문] 지난 10일 평택항에 적재돼 있던 필리핀 추가반입된 폐기물 600t에 대한 소각작업이 시작됐다. 600t은 지난 2일 반입된 약 800t의 물량 중 제주시가 200t을 인수해 간 후 남은 물량이다. 컨테이너 단위로는 약 30개 분량이다. 폐기물 운반은 평택시 포승읍의 우정물류가 담당하며 소각작업은 평택시 포승읍과 화성시 남양읍에 위치한 소각 업체에서 담당한다.
앞서 평택시는 소각작업과 관련 곤혹을 치루기도 했다. 그동안 평택시는 지난해 1차 반입 시 소각속도가 예상보다 지연된 것을 감안, 조속한 소각작업을 시행하려 했다. 그러나 환경부의 전국방치 불법 폐기물 처리 방침에 따라 전국의 소각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소각작업이 용이하지 않자, 소각업체 2곳 외에 재활용 업체 2개소를 통해 소각작업을 추진하려 했다. 재활용 업체를 통하면 고형원료를 시멘트소성로에 투입하기 위해 분쇄 및 파쇄하는 작업이 추가될 뿐 소각결과는 동일하고, 2주간 작업이 최대 2~3일로 단축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공정이 ‘재활용방침 고수’로 보도되면서 환경단체들의 전량 소각 주장뿐만 아니라 환경부의 지침까지도 무시한 행정지침으로 받아들여져 여러 의혹을 낳기도 했다.
환경지도과 이명우 주무관은 “시도 궁극적으로 환경단체들의 뜻과 다르지 않으며, 이번에 소각업체 2곳 외에 재활용 업체 2곳을 통해 소각작업을 시행하려 했던 것도 폐기물의 오염상태 등을 우려하여 조속한 소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라며 “좋은 의도로 시도했으나 용어의 혼선 등으로 시민의 불안감이 발생한 것 등을 감안해 이미 2월 4일 공동수급업체를 소각 2개소, 재활용 2개소에서 소각 2개소로 재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600t에 대한 소각작업이 진행되는 그 시간 평택시청 본관 앞에서는 평택시민환경연대가 필리핀 불법폐기물 추가반입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은 전명수 위원장의 경과보고, 기자의 질의응답, 성명서 낭독 순으로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서 평택시민환경연대는 평택시와 환경부를 대상으로 환경감시 활성화, 포괄 민관협력팀 구성 등 7개 사항을 요구했다.
2월 6일에도 시청 민원실 2층의 휴게소에서 대책회의를 가졌던 환경단체 대표들은 “평택의 산업시설이 커지고 인구도 많아지면서 혐오시설이 늘어나고 평택호, 통복천 등을 포함한 수질과 미세먼지 등의 대기질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는데 환경부를 비롯한 중앙의 국가기관들은 방치만 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