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입장문으로 졸속 추진 비판···설명회 중단 및 시설 철거 촉구

[평택시민신문] “요식행위 홍보용 설명회 필요없다. 세균무기실험실 당장 철거하라”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지난 20일 성명서를 통해 부산 8부두에서 진행된 세균무기실험실 현장설명회의 졸속 추진을 비판하고 세균무기실험실을 철거를 주장하며 이 같이 밝혔다.

평택평화시민행동은 “2015년 살아있는 탄저균이 배송된 이후 미국방부는 탄저균 관련 샘플의 모든 배송을 중지하고 관련 실험도 중지하겠다고 밝혔으나 미군은 생화학 관련 실험·훈련을 계속했다”며 “2018년, 2019년에도 평택, 부산에 위치한 주한미군의 미군생화학무기실험 예산이 증액된 것이 밝혀지기도 했다. 올 1월 9일 보툴리늄 톡소이드, 포도상구균 톡소이드 등 치명적인 생화학 물질이 주한미군기지 4곳에 반입된 것이 뒤늦게 밝혀지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늘 시행하는 부산 제8부두 ‘센타우르 체계 현장설명회’는 불과 이틀 전에 기습적으로 알려온 것은 주민들의 의사를 깡그리 무시한 행동이라 규정”한다며 “주민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현장설명회에 절대 응할 수 없다는 부산주민대책위의 입장에 평택평화시민행동은 적극 동의한다”고 주장했다.

또 “부산 제8부두 세균무기실험실 현장설명회 참여자 명단에 평택시 한미협력과 공무원이 들어있다”묘 :평택에도 세균무기실험실이 있다고 밝혀졌는데 구태여 부산까지 가서 참여하게 하는 이유는 평택 현장검증은 시도도 하지 않겠다는 것이 분명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부산 제8부두 세균무기실험실 현장설명회 진행 과정을 보니 시민사회단체는 들러리이며 현장검증을 할 수 없는 형식적인 설명회”라며 “평택 미군기지내 현장검증은 주민과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입장하에 명확하고 실질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설명회는 필요없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이 땅에 세균무기실험실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 어떻게든 세균무기실험을 지속하려는 주한미군의 불법적이고 부당한 세균무기실험실을 철거시키기 위해 부산지역 주민들과 손잡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정부의 세균무기실험실 철거 책임 △부산시의 졸속 현장설명회 중단과 철거 입장 표명 △세균무기실험실 철거 및 주한미군 철수를 촉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