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수소경제 포럼 통해 수소경제 현황 점검
“수소경제는 반드시 이뤄야할 필수적 미래 산업”

수소경제 확산 여건 갖춰진 평택…성패 여부는 협치에
시, 수소차 3만대·수소버스 400대·충전소 21개소 목표

[평택시민신문] 지난 23일 배다리도서관 시청각실에서 ‘푸른하늘 맑은평택’을 비전으로 평택시 수소경제 포럼이 개최됐다. 평택시가 주최하고 평택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한 이번 포럼은 평택시의 수소경제 실태를 점검하고 올바른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정장선 시장, 송치용 경기도의원, 관계자 및 시민 등 7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 시작에 앞서 정장선 시장은 “현재 시는 친환경 에너지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거점화한다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며 “수소생산 적합지로 평가되는 평택에서 효율적으로 수소경제를 구축해 시민과 시에 어떤 도움이 될지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평택시민신문>은 평택시의 주요 현안으로 떠오른 수소경제 현안에 대해 시민들과 의논하고 함께 개발방향을 고민하고자 이번 포럼을 지상중계한다.

■ 좌장 /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

최근 수소경제 선진국으로 잘 알려진 일본을 직접 방문했다. 일본의 경우 지하철이나 항만의 비상전력원으로 수소가 상용화 됐으며 가정에서도 수소에너지가 활용되고 있었다. 또 내년 도쿄올림픽을 대비해 선수촌을 수소 타운으로 조성하는 등 도쿄올림픽을 수소올림픽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소경제 구축 시작단계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평택의 관계부처와 시민들이 수소경제를 위해 협의하는 자리는 큰 의미를 가진다. 평택시는 이러한 자리를 통해 수소산업개발 추진에 앞서 시민들에게 어떻게 수소경제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시민의 동의와 공감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해 봐야한다.

수소경제는 구축에는 엄청난 예산이 수반된다. 동일한 예산이 다른 분야에 투입된다면 당장 눈에 띄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회비용을 투자한다는 데 있어 시민의 동의가 필수적이다. 수소경제가 평택시에 있어 미래 산업이라는 점은 모두가 동의하는 바지만 시민의 동의와 공감이 없다면 실패한 비전이 될 것이다.

■ 기조발제 / 김서영 ㈜하이리움 대표

현재 전 세계 수소의 약 96%가 천연가스, 원유, 석탄과 같은 화석연료를 통해 생산되고 있다. 화석연료를 활용한 수소 생산은 이산화탄소 등을 유발한다.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서는 수전을 활용해야 하며, 이는 전 세계 수소생산량의 4%에 달한다.

수소 생산 과정을 두고 지적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중 수소가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말은 표현은 잘못됐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탄소가 배출되지 않는 그린수소를 생산하고 이를 상용화해야 한다. 그 시기는 20년 후 혹은 30년 후로 전망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현재 그레이수소에서 그린수소로 가기 위한 중간단계에 놓여 있다.

현재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린수소 상용화가 어려운 이유는 가격에 있다. 수전을 통해 생산된 수소는 통상적인 수소보다 가격이 3배 이상 차이나기 때문이다. 그린수소의 가격은 킬로그램 당 8불에 달한다. 국제에너지기구는 2040년대에 들어서 그린수소의 가격이 약 2불로 내외로 감소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평택시는 LNG 냉열부지를 활용해 수소 액화 비용을 20% 절감할 수 있으며 수소 생산비용도 저렴해 경쟁력이 있다. 평택시가 앞장서 액화수소 기반 인프라를 구축한다면 우리나라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다.

■ 기조발제 / 최중범 평택시 성장전략과장

평택시가 계획하고 있는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 추진방행에 대해 설명한다. 올해 1월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을 발표하며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대, 충전소 1200개소 이상을 보급할 예정이다. 이어 경기도는 9월 수소에너지 생태계구축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평택 LNG기지를 거점 수소생산기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재 평택은 전국 최대의 LNG기지가 입지해 있어 LNG를 활용한 수소생산에 최적화 돼 있다. 또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이 발달해 수소경제 확산여건이 우수하다.

평택시 입장에서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은 반드시 이뤄내야 할 중대과제다. 평택시의 수소경제 추진방향은 안정적인 수소 공급 체계 구축,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수소차 보급 확대, 수소 인프라 구축을 통한 미래산업 육성, 안전한 수소에너지 지원기반 구축 총 4가지로 분류된다.

평택시는 LNG 생산기지와 융봅화된 수소생산 인프라를 구축해 생산 비용과 액화비용을 절감할 것이며 수소 관련 기업 유치를 통해 미래산업을 육성할 방침이다.

수소차 보급이 확대될 경우 미세먼지 감축에도 효과가 있어 2030년까지 수소차 3만대, 수소버스 400대, 충전소 21개소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 액화수소충전 기반 인프라 구축을 통해 안전성을 강화하고 수소충전소 유지보수센터 유치를 통해 안전관리를 강화할 것이다. 

■ 기조발제 / 윤여광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실장

수소의 안전성에 대해 염려의 목소리수소의 안전성에 대해 염려의 목소리가 많다. 그러나 한국산업안전공단에 따르면 수소의 종합적인 위험도 분석 결과 가솔린, 프로판, 도시가스 보다 낮다. 또 수소충전소가 전 세계 400개소 이상 설치돼 운영 중이나 현재까지 큰 안전사고가 없으며 선진국과 동일하게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준에 따른 안전검사를 통과한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수소경제는 포기할 수 없는 미래산업이다. 전 세계적으로 수소경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관련 산업이 확장되고 있다. 수소는 2050년 전 세계 에너지 수요의 18%를 차지하고 이산화탄소를 20% 감축하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에너지 안보, 미래산업 육성을 이유로 수소경제를 3대 투자전략으로 선정했고 올해 1월에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의 기본방향은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과 관련된 전주기 안전성을 확보해 중소·중견 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다. 추진전략은 3단계로 나눠져 있어 2040년 까지 진행된다.

현재 정부 및 관계부처가 다방면으로 수소경제 구축을 위해 주력하고 있어 2040년도에는 우리가 수소경제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소는 우리가 현재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도시가스, LPG 같은 익숙한 에너지 자원이 될 것이다. 

■ 토론 / 이종한 평택시의원

현재 시 차원에서 국비 50억원, 도비·시비 200억원을 들여 수소생산기지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평택시는 수소경제 구축의 시작단계를 맞이했다. 시작단계인 만큼 어떤 방향으로 수소경제를 구축할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고 관계부처와 기관, 주민 간의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 또 전문인력을 조속히 선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세부적으로 사업을 점검해야 한다.

포승 원정리에 가면 집중개발로 인해 주민들의 불만이 잦아지고 있다. 1만5000여 명의 주민이 살고 있음에도 도서관, 문화시설 등 기반시설이 부족하다. 시에서는 주민 협의체를 구성해 정주권 시스템과 보상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토론 / 송영식 산업통상자원부 서기관 

수소는 장점이 많은 에너지 자원이다. 수소경제 구축은 많은 어려움을 수반하지만 반드시 거쳐야할 미래 산업이다. 이를 인지해 지난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4월에 수소경제 표준화 방안 로드맵을 발표했다.

그러나 지난 5월 강릉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 사건이 발생하는 등 주민들 사이에서 수소 관련 시설은 위험시설로 간주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평택항 주변 주민들은 현재 집중 개발로 인해 불만이 크다. 앞으로 구축돼야할 수소경제 시스템은 주민과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마련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내년도에는 충전소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을 할 예정이며 지역의 목소리와 지역의 가치를 공유하는 산자부가 될 것이다.

■ 토론 / 이재훈 한국가스안전공사 에너지안전실증연구센터 센터장

앞으로는 엔진기반의 차량이 점차 사라지고 전력기반의 차량 비중이 증가할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이와 관련해 조 단위의 막대한 예산을 10년 동안 투입할 것을 발표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전 세계의 모빌리티 사업 변모를 예고하는 것이며 차후 모빌리티 분야의 주도권을 선점하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움직이는 물체에 대해 에너지를 공급하게 될 자원은 전기 혹은 수소가 될 것이다. 어떻게 저렴하게 에너지를 공급할지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고민하고 기반시설을 갖춰야 한다. 평택시는 전력기관 중심의 모빌리티 산업 변화에 주목해 발맞춰 준비해 수소경제 구축의 선두에 서야 한다.

■ 토론 / 이정철 쌍용자동차 소형제품 개발팀 수석연구원

쌍용자동차는 평택에 소재하고 있으며 평택과 사활을 함께하고 있는 지역기업이다. 현재 쌍용차는 적자를 감수하고 수소차에 대한 기술개발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규모가 작고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수소차 개발이 어려운 게 사실이다. 궁극적으로 수소차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생각했을 때 상용화는 반드시 도달해야할 목표다. 또 평택에 있어 환경정화 기능은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이 자리를 통해 쌍용차의 수소차 개발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며 이와 관련해 지원을 요청하는 바이다. 평택시와 중앙정부의 지원이 있다면 쌍용차 역시 수소경제 발전에 발맞춰 나아가는 지역기업의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토론 / 김훈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

수소사회 실현을 통해 미세먼지 없는 평택을 만들기 위해 발언한다. 평택환경행동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당진 현대제철, 소각장 등을 방문했다. 또 국내 최대 수소경제 인프라를 갖춘 울산을 방문해 수소경제 생태계를 파악했다.

명품도시 발전을 위해서는 수소경제 활성화가 긴요하다. 평택에는 액화수소를 받아들일 수 있는 항만이 있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냉열부지가 있다. 그밖에도 다양한 이점이 있지만 생산과 소비가 일치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라 할 수 있다.

평택시는 이러한 자원들을 잘 활용해야 하며 수시적인 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들과 대화를 지속해야 할 것이다.

■ 토론 / 전명수 서평택환경위원회 위원장

수소경제의 기반시설이 들어설 곳에 살고 있는 주민의 입장에서 제언한다. 옛날 서부지역은 청정지역이었으나 집중적인 발전으로 인해 환경오염이 지속되고 있어 더 이상 옛 모습을 찾아볼 수 없으며 그로인해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수소생산기지 거점사업도 주민의 협의와 동의절차가 부족해 주민 반대가 거셀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측면에서 평택시는 주민 편의 시설과 복지시설을 마련해 정주권을 보장해야 한다. 일방적인 지원약속보다는 협의를 통한 지원이 필요하다.

또 안전성에 대한 연구용역도 추진할 것을 요구한다. 위와 같은 주민 협의 절차가 선행돼야 수소생산기지에 대한 주민들의 이해가 따를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