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도시재생, 북부지역 균형발전 위한 첫걸음

“신장도시재생 최우선 과제는 글로벌 커뮤니티 센터 조성” 
“주민들의 문화생활 위한 상시 체험활동 공간 필요”

[평택시민신문] 문재인 정부의 국책사업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동네를 완전히 철거하는 재건축·재개발의 도시 정비사업과 달리 기존 모습을 유지하며 도심 환경을 개선하려는 사업이다.

평택시는 지난 10월 9일 '신장쇼핑몰 주변지역 뉴딜사업'이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이번 선정으로 확보한 사업비 133억 원과 자체 지방비 51억 원 등 총 184억 원을 투입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 동안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네번째 시도만에 선정된 신장동 일대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주민들과 신장국제관광도시재생주민협의체(이하 신관협) 이용희 회장이 각고의 노력 끝에 얻어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경제·사회·문화적 쇠퇴 가속화로 도시재생의 절실함을 느낀 이 회장은 신장지역 인구감소의 심각성을 통계로 나타내 도시재생의 필요성을 시와 경기도에 지속적으로 요청했다. 

계획입안부터 사업집행까지 적극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역주민들 간의 갈등을 중재하고 절충안을 마련해 사업이 원만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이바지 하고 있는 이 회장.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신장동이 도시재생 사업의 모범사례가 되길 바라며 나아가 평택 북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초안이 됐으면 한다는 그를 만나 신장동 도시재생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신장국제관광도시재생주민협의체 역할은

신장국제관광도시재생주민협의체 이용희 회장 

신장쇼핑몰 주변지역은 미군 오산공군기지가 위치하고, 이국적 분위기의 상점과 세계 음식점, 수제 의류점 등이 있어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문화 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경제·사회·문화적 쇠퇴 가속화로 도시재생이 절실한 지역이죠. 신관협은 주한미공군기지(K-55) 주변의 쇄락한 신장동 지역 핵심상권인 신장쇼핑몰과 국제중앙시장, 주변 상권의 획기적 활성화에 중점을 둔 도시재생사업과정에 사업 당사자로서 계획입안부터 사업집행까지 적극 참여하며, 도시계획정비에 대한 의견 제시와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평택시, 평택시의회에 지속적으로 협의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2019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선정 소감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주민들은 숙원사업이 추진된다며 크게 반기고 있습니다.

신장동은 주한미공군 핵심기지로서 평택은 물론 대한민국의 관문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유동 미군 또한 많아서 국가차원의 이미지 관리에 관심이 높아야만 합니다.

세 차례나 낙방하면서 패인을 분석하고 보완해 다시 도전할 때, 신관협과 시의 긴밀한 협의가 있었습니다.

이번 공모에서는 주한미군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포함하고, 평택시장님과 미군부대장이 경기도 현지심사에 참석해 적극 설득하는 자리를 가졌습니다.

슬럼화 된 국제중앙시장을 직접 보여주며 설명했던 현장안내가 심사관들의 관심을 사로잡아 경기도 최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택시장님의 높은 관심, 평택시청 실무진의 투철한 책임감, 열정적인 신관협과의 긴밀한 소통이 잘 혼합된 결과라고 보시면 무리가 없겠습니다.

신장동 도시재생의 최우선 과제는

최우선 과제는 ‘글로벌 커뮤니티 센터’를 외국인과 내국인에게 매력 있는 집객시설이 되도록 조성하는 것입니다.

현재 공영주차장 부지를 활용해 다양한 용도의 빌딩 1동을 건축하는데, 신장동 상공인들이나 주민들에겐 실용적인 시설로 활용돼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가족들과 평택시민, 관광객들로 넘쳐나는 공간으로 상권 활성화에 실질적·결정적 도움이 되도록 조성하는 것이 주요 과제입니다.

지상5층 지하2층 건물을 단순히 상가로 채우는 게 아니라 주민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들로 채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선 지하 주차장을 조성해 주차문제를 해결할 계획이고, 1층에는 미군부대 의견을 반영해 주한미군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키즈카페와 북카페 등의 주민휴게시설을 마련할 생각입니다.

또 하나 특색 있는 것은 주민들의 문화생활을 위한 상시 체험활동 공간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 지역의 연혁부터 역사, 문화까지 소개하는 전시관 형태의 공간을 조성하고 영어나 외국어 또는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될 만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바쁜 상인들이 언제든지 회의할 수 있는 사무공간을 조성하는 등 현장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설계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추후 ‘글로벌 커뮤니티 센터’가 신장동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 늘 인파로 붐벼 상권으로 향하는 기능을 갖추도록 조성하기 위해 세심한 노력과 정성을 상당기간 집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협의체 차원의 노력들은

신관협에는 무산된 뉴타운사업 추진의 경험과 상권활성화에 나름 전문적 식견을 갖춘 임원이 다수 있습니다.

유능하고 열정적인 청년상인들의 생산적 의욕이 높아 수시로 현안들을 논의하며 효과적 대안들을 마련해 평택시청은 물론 필요시 지역 정치권과도 소통하며 설득하고 있습니다. 상권을 살리고 가꾸려는 젊은 상인들의 결속력과 창의성도 큰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하남부시장, 경기도청 국장을 맡은 경험이 있어 행정과 의회의 기능을 잘 알고 있고,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도시재생 사업이 좀 더 효과적이고 실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평택시나 신장동 주민들에게 바라는 점

평택시장님은 순수한 도시재생사업에 중점을 두시는 반면, 신장동 주민들은 도시계획의 정비를 통해 주거여건이 향상되고 상권이 크게 활성화되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이 점에서는 상당한 간극이 있다고 봅니다. 생존 문제니까요.

민간투자가 과감하게 이뤄지려면 지구단위계획 등 도시계획의 확정이 선행돼야하므로 평택시와 시의회가 새로운 관점으로 접근해 주시길 간절히 원합니다.

신장동 주민들께선 ‘공동의 발전이 선행되면 더 큰 개별이익이 창출된다’는 고부가가치 공동이익을 만드는데 관망자적 또는 부정적 시각을 과감히 떨쳐버리시길 당부드립니다. 함께 지혜를 모으고 정성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취급하는 상품의 품질을 최상급화해 국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자신있게 제공하겠다는 치열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제품의 탁월성이 인정될 때, 평택시청도 독특한 디자인이나 유통홍보 등에 결정적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새로운 고객들에게 다시 찾고 싶은 상점이나 거리가 되도록 환경미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고, 신장동 주민들과 상인들은 역시 다르다는 외부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선진의식화에 더 노력하시길 감히 제안합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