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지중화 없이는 수용 불가”

8월 1일 한맥기술 관계자가 비전1동행정복지센터에서 동부고속화도로 환경영향평가 초안 주민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평택시민신문]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은 평택동부고속화도로를 두고 지중화를 요구하는 주민들과 노선계획 변경이 어렵다는 평택시 간의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7월 8일 공고된 환경영향평가 초안의 설명회가 도로계획노선 지역인 진위면(7월 30일), 송북동(7월 31일), 비전동(8월 1일)에서 각각 진행됐다. 그러나 설명회에서는 그간 주민들이 요구한 노선계획 변경이나 지중화 요구 대신 방음벽‧방음터널‧환경피해저감 시설 설치 등만 고려돼 참석자들이 크게 반발‧항의했다.

동부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죽백동에서 오산시 갈곶 교차로를 연결하는 15.77km의 왕복 4‧6차선 자동차전용도로다. 사업비는 민간사업자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전액 부담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완공 시 국도1호선과 지방도 317호선의 교통량을 각각 42%, 29% 분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도로계획노선이 아파트 밀집지역과 학교 인근을 지나 미세먼지‧소음‧진동 피해가 예상되며 자연부락을 관통하고 성토도로로 지역을 양분하고 환경을 훼손한다는 점이다. 이에 도로계획노선 인근 주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동부고속화도로의 지중화를 요구해왔다. 하지만 평택시는 지난 10월 지중화와 노선변경이 어렵다며 사업 추진 의사를 밝혔다.

시는 지난 5월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심의를 통과하자 같은 달 31일 한라건설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사업을 둘러싼 시와 주민 간의 갈등이 불가피해진 것이다.

한편, 평택시 관계자는 “오는 9월 2일까지 환경영향평가 초안 공람을 마치고 올해 11월까지 본안을 작성해 12월에 이를 제출할 예정으로 본안에 대해서는 2020년 1~2월 협의를 완료할 계획”이라며 “내년 4월 도로구역결정 실시 승인이 완료되면 2020년 6월부터 공사를 추진해 2024년 6월에 완공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