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진 강사 초청해 수어를 일상에서 만나다 주제로 강의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평택시지회는 지난달 29일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에서 제2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평택시민신문]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평택시지회는 지난 6월 29일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에 서 ‘제2회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수화언어법이 제정된 후의 변화와 과제를 다룬 평택시수어뉴스 영상을 시작으로 ▲평택시지회 이안영 회원의 수어수필문학 ‘수어로 전하는 나의 이야기’ ▲이준호 지회장의 기념사 ▲축사(정장선 평택시장, 권영화 평택시의회 의장, 유의동 국회의원) ▲박영진 강사 초청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 외부에는 농인이 직접 만든 ‘도자기공예’ 작품 전시와 수어를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는 수어마을 부스를 운영하며 시민들에게 소통의 중요성을 알렸다.

‘수어, 일상에서 만나다’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 박영진 강사는 구화인으로 살아가면서 수어를 배우기 전과 후의 삶의 변화와 농인 인권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박 강사는 “농사회 안에서 농인은 장애인이 아니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일 뿐이다”라며 “청인 입장에서 농인을 보았을 때 약자라는 인식이 있는데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수어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야 하고 한국수어의 날도 정해져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평택시지회 관계자는 “이번 한국수어의 날 기념식을 통해 농인에 대한 시민의 인식개선을 도모하고 농인이 당당하게 사회구성원으로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평택시가 지원하고 ▲우리은행 평택지점 ▲국민은행 평택중앙점 ▲오성제일교회 ▲(사)한국농아인협회 경기도협회 평택시지회 유영삼 후원회장 ▲(주)대성에프앤비가 후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