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지역언론연대 세미나 '풀뿌리 언론이 희망이다’

[평택시민신문]

바른지역언론연대 세미나가 24~25일, 충북 보은에서 열렸다.

전국 지역주간지 종사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풀뿌리 언론의 미래를 이야기하는 자리가 열렸다. 바른지역언론연대(회장 고양신문 이영아 대표. 이하 바지연)가 한국언론진흥재단 후원을 받아 지난 24~25일 충청북도 보은에서 ‘풀뿌리 미디어가 희망이다’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바지연 소속 36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열린 세미나에서는 ▲원주투데이 오원집 대표의 ‘풀뿌리 미디어(바지연)의 나아갈 길’ 발제와 토론회 ▲취재‧편집‧관리‧영업 분과 분임토의 등이 진행됐다.

■ 바지연 회원사에 최적화된 사무국 필요성 제기

세미나는 ‘회원사들의 바지연에 대한 인식 및 기대’ 설문조사를 분석한 오원집 대표의 발제로 포문을 열었다. 오 대표는 “‘풀뿌리 미디어 살리기’가 구호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누가’할 것인지를 구체화 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사 공유 및 공동기사 생산 ▲공동 수익사업, 공동 포털사이트 구축 ▲바지연 회원사의 윤리성 강화 및 위상 확대 ▲바지연 회원사 구성원간의 소통활성화 ▲지역신문기자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의 필요 등 과제를 제안했다.

이영아 바지연 회장은 “이번 세미나를 위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바지연의 연대가 발행인 위주의 사업에서 취재와 마케팅 등 더 넓은 분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며 “바지연이 지역신문의 권익 옹호는 물론 지역신문의 고충과 과제를 함께 풀어가는 상생의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