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다리문화촌 향토사료관

 

[평택시민신문]

평택시의 ‘문화재생공간, 웃다리문화촌’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하는 ‘2018년도 지역문화대표브랜드’에서 우수상(문화체육장관상)을 차지했다.

올해로 7회를 맞은 지역문화대표브랜드 대상은 지역의 특화된 문화 발전을 유도하고 지역문화 발전 모델을 발굴‧확산하기 위해 지역과 도시 단위의 우수 사업 중 문화브랜드로서의 가치가 높은 사업들을 선정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올해 전국 29개의 지자체가 낸 브랜드 사업 가운데 총 3개의 대표브랜드 사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으며, 이 중 웃다리문화촌이 포함됐다.

평택시와 평택문화원이 2006년에 개관한 ‘문화재생공간, 웃다리문화촌’은 폐교된 서탄초등학교 금각분교를 문화예술향유 공간으로 활용한 시설로,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에 부흥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웃다리문화촌은 지역의 예술작가와 함께 다양한 문화예술 강좌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마을주민들의 협업과 연계를 통해 전통문화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삭 털기, 장승만들기와 쌀엿만들기 등으로 구성된 추수축제는 생경해진 농촌문화 경험이라는 독자적인 문화콘텐츠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웃다리문화촌은 농촌지역의 성공적인 문화공간으로 손꼽히고 있다.

평택문화원 김은호 원장은 “이번 지역문화대표브랜드 수상을 계기로 ‘문화재생공간 웃다리문화촌’을 전국적인 지역문화 브랜드로 알리고 평택시가 가진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연계하여 더욱 풍성한 문화예술시설로 발전시킬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