숯불향 배인 석쇠불고기로 육쌈냉면 차별화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냉면&고기…가성비 갑(甲)
 

[평택시민신문] 여름이면 생각나는 냉면.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고기에 싸서 먹으면 더 맛있다. 흔히 이 조합을 ‘육쌈냉면’이라고 부르는데, 비전동 소사벌지구에 위치한 ‘냉면장인고깃집’, 일명 ‘냉장고’도 맛있는 육쌈냉면을 파는 가게다. 가게 이름에는 냉면과 고기가 사이좋게 들어가 있지만 김경아 대표(45)는 ‘냉장고’라는 줄임말 때문에 오해도 있다고 이야기했다.

“원래는 냉면고깃집으로 상호를 하려고 했는데 직접 만드니까 ‘장인’이란 단어를 넣었어요. 앞글자를 딴 줄임말로 ‘냉장고’가 됐는데 겨울에는 사람들이 고깃집이 아닌가하는 생각을 하는 것 같더라구요. 하지만 이제 서서히 알려지고 있어 괜찮아요.”

냉장고는 일반 고깃집처럼 고기도 팔고 냉면도 판다. 하지만 역시 인기메뉴는 단연 냉면과 석쇠불고기. 냉장고에서 파는 냉면은 평양냉면과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는 함흥냉면으로, 슴슴한 평양냉면과 다르게 쫄깃한 면발과 진하고 새콤달콤한 육수 맛이 특징이다. 여기에 곁들여 나오는 고기는 일반 육쌈냉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불고기와 달리, 숯불 위에 석쇠를 놓고 구워 진한 훈연향이 배어있는 바비큐 타입이다. 한 입 먹는 순간 은은하게 배인 양념 맛과 동시에 고급진 연기 맛을 동시에 느껴볼 수 있다.

함흥냉면

석쇠불고기라는 특징과 함께 냉장고의 강점은 저렴한 가격이다.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냉면+석쇠불고기 세트로 6500원, 냉면 2그릇 + 석쇠불고기세트는 1만3000원이다. 점심에 인기 있는 석쇠불고기정식과 고등어자반정식은 각각 7500원이고, 냉면만 먹으면 4500원, 냉면곱배기는 6000원이다. 일반 냉면가격이 7000~9000원대인 것을 볼 때 매우 저렴한 가격이다. 그렇다고 양이 적은가 하면 그렇지 않다. 대개 냉면을 시키면 적은 양에 실망하곤 하지만 냉장고의 냉면은 고명과 면발 등이 매우 푸짐하다. 냉면세트의 석쇠불고기는 석쇠불고기정식에서 나오는 양 120g(굽기 전 150g)의 절반이 나온다. 냉면에 싸먹기에 부족함이 없지만 불고기를 좀 더 많이 먹고 싶다면 석쇠불고기정식을 추천한다. 넉넉한 불고기 양에 밥과 반찬 4가지, 상추쌈, 된장찌개가 제공된다. 석쇠불고기만 시키면 5000원인데, 정식이나 세트로 시킬 경우 값이 무척 싸진다.

“발안에서 제부가 하는 가게에서 육수, 양념고기를 들여오고, 여기선 굽고 반찬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렇게 싸게 팔지 못했을 거예요.”

석쇠불고기
김경아 대표

김경아 대표는 원래 요리를 업으로 해본 적이 없는 직장인이었으나 제부가 고안해서 낸 가게를 모델로 창업을 했다. 원조가 된 제부의 가게는 하루 종일 쉴 틈이 없을 정도로 성업 중이고 현재 체인점을 준비하고 있다. 사실상 1호점인 현재 가게는 작년 3월에 문을 열었다.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 처음에는 지금보다 매출이 적었어요. 또 제부가 음식을 일정량 공급해주니 편하게 생각했죠. 체인점 하시는 분들이 처음에는 가볍게 생각했다가 위기를 느끼는데 저도 그랬습니다. 반찬을 잘 만들어보려고 요리학원도 다니고 엄마한테도 요리를 배웠어요. 이후 집반찬처럼 만들고 있는데 그게 반응이 참 좋더라구요.

반찬은 아침마다 매번 만든다. 손이 많이 가지만 해놓았다가 주는 것보다 그날그날 한 것이 맛있기 때문에 고수하고 있다. 모든 음식이 주문 내 10분 안에 나가기 때문에 고기는 석쇠에 미리 구워놓는데 약 12kg에 달하는 고기를 이틀에 한 번씩 굽고, 신선한 것으로 드실 수 있게 오래 보관하지 않는다. 고등어는 그때그때 굽는다. 처음에는 실수도 있었지만 이제는 노하우가 쌓여 고기도 더 맛있게 굽고 음식도 더욱 신선하다. 그러한 노력이 보상을 받아 왔던 손님들이 또 오고, 다른 사람에게 소개도 해주고 블로그에 글이 올라오는 등 입소문이 나고 있다. “고급냉면은 아니지만 가성비 좋게 먹을 수 있다고들 이야기하세요. 싼 맛에 들어왔는데 맛있다는 평이 많아요. 소사벌지구가 점심가격이 비싸고 갈만한 데가 없다고들 하는데 저렴하면서도 좋은 가게라고요.”

냉면이 생각날 때 부담 없이 들를 수 있는 냉면장인고깃집이지만 장인두툼갈비, 돼지불고기, 통삼겹살 등 고기종류도 다양하다. 특히 두툼갈비는 5cm 정도의 두께를 자랑하지만 양념이 안쪽까지 잘 배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일명 스테이크갈비다. 초벌해서 나오기 때문에 진한 숯불향이 일품이다. 반찬은 7가지가 제공되니 한 끼 넉넉하게 먹기에 부족함이 없다.

■메뉴 : 냉면+석쇠불고기 세트 6500원, 냉면 2그릇+ 쇠불고기 세트는 1만3000원, 석쇠불고기정식 7500원, 고등어자반정식 7500원, 함흥물냉면·비빔냉면 4500원, 칡물냉면·비빔냉면 4500원, 만두 5000원, 장인두툼갈비 1만2000원, 돼지불고기 1만2000원, 통삼겹살 1만2000원

■주소 : 평택시 비전동 1105-2번지 2층

■연락처 : 031-657-0291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