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밥의 정석’ 1인가구들이 찾는 착한 가게

 

‘혼밥’도 건강하게…진화하는 1인 식당

주변의 시선 의식 않고 편안하게 먹을 수 있어

독특한 메뉴로 입맛에 따라 조절 가능

온건개혁파 한 상

[평택시민신문] 요즘은 ‘혼자’ 한다는 것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 주변을 둘러만 봐도 혼자 밥을 먹는다거나, 영화를 보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다. 1인가구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혼밥’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어떻게 하면 간단히 한 끼를 때울 수 있을까 고민하다 보면 인스턴트 음식만 떠오른다. 간편식이나 즉석식품으로 간단히 해결하기 편하지만 건강에 위협이 되는 게 사실이다. 하루 한 끼를 먹어도 맛있고 건강하게, 그리고 ‘혼자’ 밥을 먹는 것에 주변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편안하게 밥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서정동에 위치한 ‘1인용 식탁’은 혼밥족들이 자주 찾는 식당이다. 본지 기자가 가게 안으로 들어가니 일반 식당과 다른 내부 모습을 보게 됐다. 흔히 식당에서 볼 수 있는 4인석 테이블이 아닌 독서실과 같은 1인용 식탁을 사용했다. 식탁에는 개인용 TV와 스마트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 거치대가 비치돼 있어 혼밥족을 배려한 흔적을 엿볼 수 있었다. 주문도 간편하다. 무인 단말기에서 메뉴를 주문하고 식탁에서 앉아 기다리면 음식이 나온다. 주변 눈치를 살필 필요가 전혀 없어 혼밥을 하기 딱이다.

1인용 식탁

“7년 전 1인 시대가 뜬다는 신문 기사를 우연히 접하게 됐습니다. 원래 한식집을 운영했어요. 다른 사업을 찾던 중 예전 신문 기사가 생각나 혼자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당을 열게 됐습니다.” 1인용 식탁의 이수진(46) 대표는 혼밥 식당을 열게 된 계기를 이와 같이 설명했다.

“막상 식당을 열고나니 혼자 밥을 해결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요. 혼자사는 사람들은 삼시세끼는커녕 한 끼도 재대로 챙겨먹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양도 최대한 푸짐하게 준비하고 밑반찬도 매일 바꿔 준비해요.” 이 대표는 1인 시대 사람들이 인스턴트와 같은 음식이 아닌 최대한 ‘집밥’이 생각나게 하기 위해 매일 새롭게 준비를 한다고 설명했다.

1인용 식탁은 메뉴 이름이 독특하다. ‘보수파’, ‘중도파’, ‘개혁파’, ‘온건보수파’, ‘온건개혁파’, ‘무소속’이 있다. 이 대표는 메뉴 이름에 대해 딱히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본인 입맛에 따라 음식의 맛과 기호를 조절한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어요. 예전 무인 단말기 설치할 때 빨리해야 한다는 압박감 때문에 이렇게 정했습니다.”

고추장 불고기
무인단말기와 메뉴안내

이후 주문을 한 ‘온건개혁파’ 메뉴가 나왔다. 이 메뉴는 고추장불고기에 향긋한 당귀를 입혀 고기를 좋아하는 고객의 선택에 적합하다. 고추장이 들어갔지만 맵지도 짜지도 않고 순하게 매콤달콤한 맛을 내 ‘온건’이라는 이름이 붙인 듯 보인다. 또 여기에는 상추쌈과 동치미 국물, 각종 밑반찬들이 함께 나온다. 동치미 국물은 살얼음이 둥둥 떠 있어 한 입 삼키니 더운 날씨에 먹기 딱 좋았다. 메인 메뉴인 고추장 불고기는 상추쌈에 먹었다. 불고기에는 부추와 당귀가 들어가 있어 고추장의 맛과 당귀의 강한 향이 입에 돌았다. 또 돼지고기의 특유의 냄새가 나지 않아 입에 착착 붙는 느낌이다. 불고기와 반찬에는 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아 입맛을 더욱 자극했다.

1인용식탁은 혼밥을 먹기 딱이지만 혼자 가게 내부에서 먹는 게 부담이 되면 포장 주문과 배달앱 이용도 가능하다는 것이 또 하나의 장점이다. 이 대표는 이들에게 최대한 푸짐하게 준비해 한 번 먹고 끝나는 것이 아닌 집에서 두 세 끼 먹을 수 있게 준비를 해준다.

‘혼밥족’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간단한 인스턴트 음식을 먹기보다 마음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이 곳을 찾는 것이 어떨까.

이수진 대표

 

■ 주소 : 평택시 서정동 관광특구로 30 화신노블레스 4차 1층 (070-7778-9698)

■ 대표 메뉴 : 보수파(한우차돌박이 된장찌개) 8000원 / 온건보수파(소고기볶음고추장 비빔밥) 8000원 / 중도파(가정식 간장찜닭) 8000원 / 온건개혁파(향긋한 고추장불고기) 8000원 / 개혁파(울긋불긋 돼지불고기) 8000원 / 무소속(생선구이가 들어간 한상차림 )/ 순수개혁파(돼지갈비 양념구이) 8000원 / 보수연합파(그릴불고기와 한우차돌박이 된장찌개) 8000원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