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저균대책회의, 주피터프로그램(생물무기훈련) 중단 촉구 기자회견

“주피터 프로그램에는 살아있는 탄저균 실험도 포함하고 있는 것”

평택시민행동, 513일차 탄저균 반대 1인 시위 K-6 정문 앞에서 진행

청와대 앞에서 탄저균불법반입실험규탄시민사회대책회의가 탄저균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 사진제공 김성기 탄저균추방사드반대평택시민행동 집행위원장

탄저균불법반입실험규탄시민사회대책회의(이하 탄저균대책회의)가 지난 2일 청와대 분수 앞에서 평택 캠프험프리스 및 부산항 8부두에서 진행되고 있는 주피터프로그램(생물무기훈련) 중단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단은 미군이 생화학 실험 프로그램을 평택과 부산에 도입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한 사실(본지 893호 1면 참고)을 언급하면서 “주피터 시스템을 2017 회계연도 4분기에 미군 평택기지에 도입 명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평택기지에 ‘주피터’가 이미 도입되었음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주피터 시스템에 방어용 목적으로 생화학 관련 탐지 장비만 들어오는 것이라고 밝혔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이라면서 “2018회계연도 생화학방어 프로그램 예산 평가서에 따르면 미국방부는 ‘생물무기감시(BSV) 프로그램의 핵심인 주피터 프로그램에 ‘살아있는 매개체 실험’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또한, “주피터 프로그램의 입안 책임자였던 피터 이메뉴얼 박사는 ‘한국에서 진행된 (탄저균) 실험결과는 미군의 아프리카 사령부, 유럽 사령부, 태평양 사령부 등에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면서 “한반도는 미군의 생화학무기 실험장이요 탄저균 백신 제약 업체의 실험장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BSP(한미 생물무기감시포털) 구축 협약에 대한 문제제기도 나왔다. 탄저균대책회의 기자회견단은 “2013년 한미 양국은 2015년 완료를 목표로 세계 최초로 국가 간 생물무기 대응 공조체계인 생물무기감시포털 구축에 대한 협약을 맺은 바 있으며, 그로인해 지금 주한미군기지에서 ‘살아 있는 탄저균 실험’을 드러내놓고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며 BSP 구축 협약을 철회할 것을 요청했다.

탄저균대책회의는 ▲한‧미 생물무기감시포털(BSP) 구축에 대한 협약을 철회하라 ▲국제협약 위반하는 주한미군 생물무기 실험‧훈련 당장 중단하라 ▲방어용 탄저균 실험 거짓이다. 주한미군 탄저균 실험을 당장 중단하라 ▲한반도 평화 위협하는 북미간 정전협정 끝장내고 평화협정 실현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기자회견을 마무리했다.

 

K-6 정문 앞에서 탄저균추방사드반대평택시민행동이
탄저균 반대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탄저균추방사드반대평택시민행동(이하 평택시민행동)은 2일부터 K-6(캠프 험프리스) 정문 앞에서 탄저균 추방을 위한 1인 시위에 들어갔다. 이는 2015년 미국 국방부가 생물학 무기인 탄저균을 평택 오산공군기지를 포함한 세계 각지의 미군기지에 배송한 사실이 드러난 이후 평택 오산공군기지 앞에서 평택시민행동은 탄저균 반대 1인 시위를 513일차까지 벌여왔고, 514일차 1인 시위부터는 K-6 정문 앞에서 진행된 것이다.

더불어 평택시민행동은 지난 12월 말 평택시청, 평택시의회, 경기도청에 질의서를 보내 ▲‘주한미군기지 및 공여구역 환경사고 예방 및 관리 조례’를 근거해 미군으로부터 탄저균 실험기기 및 실험실시 예정 등과 관련해 보고를 받았는지 ▲탄저균으로부터 평택시민의 안전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는지 등의 답변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