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읍 안중리 ‘4차원 문화카페’

청소년 교육활동과 마을사랑방 역할 톡톡히 해내
마을여론 공론화 시키는 각종 토론 장소로도 제격
직접 제작하는 샌드위치와 햄버거, 각종 과일청도 인기

‘4차원 문화카페’, 카페 같기도 하고, 문화놀이 공간 같기도 한 이곳의 정체는 무엇일까? 안중읍 안중리에 있는 ‘4차원 문화카페’를 들여다보니 역시 이름처럼 카페 앞쪽으로 문화공연을 펼칠 수 있는 널찍한 무대가 펼쳐져 있고, 한쪽 벽으로 악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안평상인협동조합(이사장 안근학)이 운영하고 있는 이곳은 단순한 카페를 넘어서 ‘신식마을회관’을 꿈꾸며 지역주민들의 사랑방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지난 5월에 오픈했는데, 벌써 이곳에서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주말 종이접기 활동, 마을극장, 각종 단체의 간담회나 토론회, 4차산업 프린팅교육 등, 초등학생부터 마을의 연로하신 어르신들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안평상인협동조합 안근학 이사장은 “요즘 들어 혼술, 혼식 등의 문화가 일반화 되어가고 있는데, 이 문화카페를 통해서 마을 사람들과 같이 어울리며 식사도 하고 교제를 나눌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되면 좋겠다”며 작은 바람을 전한다. 

더 나아가 안중의 여러 지역 현안들에 대한 여론이 이곳을 이용하는 사람들로 인해 형성되면 안중출장소나 시에 전달하는 마을여론 공론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시민과의 대화에 나선 공재광 시장에게 ‘안중읍의 구도심 보행권 확립’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다고. “안중 구 소방서부터 안중교회(나사렛성결교회)까지 거리환경이 너무 좋지 않아 보행자의 안전이 위협을 받고 있다. 그래서 이곳을 드나드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시장에게 전달한 것”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4차원 문화카페는 신식마을회관의 역할을 감당하며 지역사회의 선한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그렇다고, 이곳이 활동장소로만 각광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

바베큐 핫도그

안평상인협동조합 이사이면서 이곳을 운영하고 있는 김정희 대표는 20년동안 미국에서 샐러드 바를 운영했던 경험을 살려 건강하고 신선한 맛으로 안중리 주민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수제햄버거, 수제샌드위치, 수제청 등 무슨 메뉴이든지 직접 제작하여 건강한 메뉴로 한 번 방문한 손님을 단골손님으로 만들고 있다.

오리지널 햄버거

“이곳의 모든 메뉴는 직접 내가 만들고 있다. 특히 야채 그릴치즈 햄 샌드위치는 한 번 맛 본 손님은 계속 찾을 정도로 아주 인기가 좋다”며 샌드위치를 선보인다.

토스트 빵, 형형색색의 파프리카를 비롯한 각종 야채, 마늘햄, 치즈, 계란이 주재료인 야채 그릴치즈 햄 샌드위치는 담백하면서 부드러운 맛을 낸다. 또 스크럼블 에그는 고소한 향을 풍기며 샌드위치의 풍미를 더해준다. 뿐만 아니라 소고기와 돼지고기가 반반씩 들어가는 수제 햄버거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맛으로 기성 햄버거에 질린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상큼하면서 새콤달콤한 수제 소스와 각종 야채의 신선함은 햄버거의 느끼함을 잡아준다.

이렇게 수제 브레드 메뉴로 간단한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는데, 이 메뉴들과 곁들여 마실수 있는 음료를 찾는다면 수제청으로 만든 각종 과일 음료가 제격이다. 설탕 대신 원당을 넣어 만든 자몽청과 레몬청 등은 손님들에게 따로 판매할 정도로 인기가 좋다. 담백하면서 고소한 샌드위치 혹은 햄버거와 상큼하면서 적당한 당도를 자랑하는 과일음료를 마시면 간단하면서 건강한 한 끼 식사가 완성되는 셈이다. 

각종 수제 청

4차원 문화카페는 공간은 공간대로, 카페메뉴는 메뉴대로 지역주민들의 호평을 받으며 지난 5개월 동안 자리를 잡아왔다. 앞으로도 신식마을회관으로 많은 콘텐츠가 생산되기를 희망하는 안근학 이사장과 김정희 대표. 이곳에서 생산될 콘텐츠가 지역사회에 어떤 선한 영향을 미칠지 궁금해진다.                    

자몽

■ 경기 평택시 안중읍 안현로서 4길 25 장안빌딩 B1(010-7497-0414)
■ AM 10:00-PM 9:00 (일요일 휴무) 
■ 에스프레소 2000원 / 아메리카노 2500원 / 더치커피 3000원 / 자몽에이드 5000원 / 
레몬에이드 5000원 / 대추차 4500원 / 토마토주스 4000원 / 야채 그릴치즈 햄 샌드위치 4500원 / 오리지널 햄버거 4500원 

대추잎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