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반대평택시민행동, “미·일 방어 전초기지 전락”

주한미군 사드(THAAD)의 핵심인 X-밴드 레이더(AN/TPY-2)의 국내 도입이 임박한 가운데 16일 오전 평택오산공군기지 정문에서 평택시민행동 회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한미 합의 실체 없고 법적 요건도 못 갖춰” 주장

사드반대탄저균추방평택시민행동이 16일 오전 한·미 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레이더 불법 반입 시도 중단을 촉구했다.

지역시민사회단체와 정당, 종교계 20여개 단체로 구성된 사드반대탄저균추방평택시민행동(이하 평택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평택오산공군기지(K-55)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 양국이 합의의 실체도 없고 법적 요건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사드의 반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파면당한 마당에 사드 배치를 강행하는 것은 정권이 바뀌더라도 사드 배치를 되돌릴 수 없게 하려는 불순한 정치적·정략적 목적에 따른 것”이라고 비난하고 “국민과 국회의 동의를 거치지 않는 사드 반입은 명백한 불법이며, 즉각 장비를 철거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한도숙 민주행동경기원탁회의 상임대표는 “군비경쟁을 통해 한반도 주변의 무기들이 증가하면 결국 무기들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될 것”이라면서 “전쟁이 일어나면 무기장사들만 배부르고 결국 피해는 국민들이 입게 된다. 124년 전 청일전쟁도 우리 의사와 무관하게 이곳 평택에서 벌어졌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백성이 져야했다”고 지적했다.

평택시민행동은 “결국 사드 배치는 미국과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미사일 방어시스템에 편입돼 미국과 일본을 지켜주기 위한 전초기지로 전락하게 될 것”이 자명하다며 “파면된 박근혜의 부역자들이 추진하고 있는 사드배치를 국민들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사드 배치를 중단하고 불법 반입한 장비를 철거하라”고 했다.

이들은 평택오산공군기지(K-55)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활주로 시작점으로 이동해 사드반입 반대 시위를 벌였다.

앞서 미군은 지난 6일 밤 C-17 글로브마스터 수송기를 통해 기습적으로 발사대 2기를 평택오산공군기지로 반입한데 이어 이번 주 중 사드 체계의 핵심인 X-밴드 레이더도 이번 주 내로 반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