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평택대 평택학연구소-넥스트소사이어티 공동 학술심포지엄

지속가능발전은 시민·공직자·기업인 사회적 책임 중요
도시 만들기 리더 발굴과 양성 등 체계 필요
“자치단체장 바뀌어도 지속성 갖는 시스템 구축 시급”

평택대학교 평택학연구소-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이 공동으로 주관한 학술심포지엄이 5일 오후 1시 평택대학교 제2피어선빌딩 6층 연회장에서 열렸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이필재 평택대 총장과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 윤종수 원장, 임영철 평택대 평택학연구소장, 오병용 전국지속가능발전협의회 사무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심포지엄은 이창언 한국방송통신대 교수가 ‘지속가능발전 도시를 위한, 시민의 사회적 책임’을, 사공영호 평택대 교수가 ‘지속가능발전 도시를 위한, 공직자의 사회적 책임’을, 이흥연 평택대 교수가 ‘지속가능발전 도시를 위한, 기업구성원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은 후에 지정 토론자들에 의한 주제 토론이 이어졌다.
김성택 넥스트소사이어티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심포지엄은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 구성원들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라며 “경제·사회·환경의 균형을 조절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사회 이룰 수 없다. 어떻게 하면 정부·시민·기업이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지 고민하는 자리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필재 평택대 총장은 축사에서 “오늘 문명과 문화, 인간의 삶을 어떻게 하면 지속가능하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전문가들로부터 듣는 자리이다”라며 “아름다운 21세기 문명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심포지엄으로 이 세상을 더 아름답게 후손들에게 물려주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주제발표

이창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

“지역사회 협력 바탕 둔 도시 만들기 생태계 구축해야”

균형 잡힌 경험의 교환이 지속가능한 도시 밑거름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협동형 시민사회, 갈등을 넘어선 협력사회가 되어야 하고, 무엇보다 거버넌스가 중요하다. 사회의 각 구성원들이 불만을 내려놓고 이제는 새로운 공동체 윤리를 만들어야 한다. 균형 잡힌 경험의 교환이 지속가능한 도시의 밑거름이 될 수 있다. 거버넌스가 이루어지면 더 많은 공적가치를 실현하고 민주주의 강화하는 시민의사 반영, 책임성 확보가 가능하게 된다.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17개 목표, 169개 세부목표, 231개 세부지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택은 17개 목표가 다 중요하다. 특히,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목표가 11번째 도시지속가능발전 목표이다.

도시는 지방의 문제와 국제적인 문제가 다 다뤄진다. 주요 행위자인 시민, 기업, 지방정부의 역량이 모아지고 참여가 이루어지는 곳이다. 도시가 변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중앙정부로부터 부여 받은 권한을 높여내야 한다.

지속가능한 도시 성공을 위해서는 ▲민주주의와 공동선이라는 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유 ▲정보의 제공과 공유 ▲도시 만들기 리더의 발굴과 양성 등 인적자원의 양적·질적 수준 향상 ▲협동형 시민사회단체 선별적 지원 ▲거버넌스의 제도화를 통한 지속성 확보 ▲지역 거버넌스를 통한 시민사회, 대학, 기업, 행정의 협력에 기초한 지속가능한 도시 만들기 생태계 구축 등의 과제를 해결해야 한다.

 

사공영호 평택대학교 교수

“공무원, 더 많이 참여하고 대화해야”

정부 기능 커지면 인간의 삶·자유와 충돌

지속가능한 도시는 건전한 문화와 규범이 살아있는 사회로 그것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전 세계적으로 민주정부 통치하에 있는 사람은 10%에 불과 40%는 독재정부 아래에 놓여 있다. 정부의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공무원은 업무의 특성상 획일화와 비효율이 불가피하고 정부의 기능이 커지면 실존적인 인간의 삶과 자유와 충돌할 위험이 상존한다.

공동체 발전을 위해 공직자는 사회공동체 발생과 작동, 진화의 원리를 이해한 가운데 공동체적 유대감 형성,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의사소통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등 민주적인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 공무원은 더 많이 참여하고 더 많은 만남과 더 많은 대화를 해야 한다.

 

이흥연 평택대학교 교수

“내부 구성원 만족 위한 경영이 지속성장 선순환”

소비자, 사회적 책임 다하는 기업 제품 선호

국가발전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필요하듯 평택의 발전을 위해 지역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당연하다. 지역의 주민들이 기업의 직원일 수도 있고, 생산 활동을 통해 환경이 오염될 가능성도 있고, 지역주민이 해당 기업들이 생산물을 소비하는 소비자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평택에 위치하는 기업은 평택의 지속가능발전에 일정부분 책임을 져야 한다. 기업은 2014년 설문 결과 78%의 응답자가 사회적 공헌활동을 하는 기업의 제품은 비싸더라도 살 의향이 있다고 답변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국민은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를 바라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사회 속에서 그 존재가치를 인정받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그 기업을 둘러싼 많은 사람들의 경제적, 윤리적, 법적 기대에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부응하려는 노력으로 기업은 지역사회와 사회전체에 이익을 줄 수 있는 활동을 병행해야 한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 시장가치와 경쟁력을 높여 이를 통해 다시 사회적 책임 활동을 강화하면서 선순환 고리 발생이 가능하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내부 구성원의 만족을 창출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이를 통해 연결된 기업의 성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게 된다. 결국 기업인이 내부 구성원들의 만족을 이끌어내는 경영 마인드를 갖고 지속성장을 위한 사회적 투자를 한다면 기업성장을 통한 선순환이 이루어 질 것이다.

 

민주는 시민사회·협력사회에의 꿈과 노력
의사소통하는 합리적인 사회공동체
지역 실정 고려한 목표와 책임지는 기업 역할 중요

 

■ 지정토론

이원규 한국방정환재단 경기지부 사무국장

“기업, 사회적 책임 다할 때 시민 외면하지 않아”

우리 지역에서 쌍용차 사태가 발생했을 때 시민들이 냉소적 반응을 보였다. 이는 지역 복지단체들이 쌍용자동차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노동조합만 제한적으로 지역사회 나눔 활동에 참여했다. 쌍용차가 지역에서 규모와 위치에 맞게 그 역할을 다했다면 시민들이 그렇게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현재도 서부지역에 환경과 밀접한 기업들이 있는데 이들 역시 포승지역에만 국한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어 면피성 사회적 공헌만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그나마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헌 활동도 계획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이 지역 수혜기관과 파트너십을 가지고 공헌활동을 해줬으면 한다. 기업이나 공적인 영역, 시민사회단체가 함께 담론을 만들어가고 사회적 공헌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역할을 나누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상덕 평택대학교 교수

“이념적 갈등 포용하는 문화 만들기 우선돼야”

여성이나 청소년, 원주민, NGO, 지방정부, 노조, 과학자 등이 지방도시 정책결정 계획단계부터 입안, 정책과정에 참여하고 평가하도록 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 중앙정부나 지방정부가 과연 민주적인 정치원리에 따라 시민들이 이 자리에 참여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공무원들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공무원들이 정치적으로 중립을 지키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다른 나라들에서는 공무원 노조가 불법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지 않지만 우리나라는 그렇지 못하다.

이런 것들은 우리나라가 6.25를 거치면서 이념적 갈등이 뿌리 깊게 자리 잡아 생긴 것으로 지속가능발전의 패러다임이 중요하지만 먼저 이념적 갈등을 서로 포용하는 문화를 만드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이게 담보되지 않으면 공염불이 될 가능성이 크다. 지속가능한 사회는 우리 사회가 장기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써 생각과 사상이 다른 집단들의 갈등을 관리하는 사회통합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정용훈 평택시 거버넌스팀장

“시민사회가 거버넌스 활성화 위한 추동력 갖춰야”

거버넌스는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다. 거버넌스의 주체가 지방정부와 시민, 기업에 있다면 오늘 심포지엄이 큰 성과가 있다고 본다. 평택시 거버넌스팀은 시민과 함께하는 거버넌스를 급하지만 조급하지 않게 추진하고자 한다. 공직내부에서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가 미흡하다는 점은 자성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시민사회와 함께 고민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공무원들의 책임이라고 본다. 자체 거버넌스 포럼을 통해 인식변화를 꾀하고 있다. 공직 내부의 미천한 인식도 문제이지만 시민사회가 거버넌스의 활성화를 위해 강한 추동력이 있어야 한다. 시민사회가 공직사회를 이끌어갈 수 있는 추동력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평택 시민사회의 스펙트럼은 다양하다. 공직사회는 거버넌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시민사회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어 혼란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시민사회가 공직사회를 리드할 수 있는 강한 추동력을 갖기를 바란다.

 

오중근 굿모닝병원 행정원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지속가능한 발전 가능케 해”

기업은 주주의 이익을 추구해야 하지만 지역 사회를 위한 역할도 필요하다고 본다.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적 공헌은 얼마나 지원하느냐 보다 꼭 필요한 것들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적 지원뿐만 아니라 다양한 봉사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지역의 사회적 공헌 활동을 하다 보니 기업에 속한 개인의 사회적 책임을 자극하는 효과도 있다. 지역 공동체가 지속가능한 도시로 발전하도록 기업의 지속적인 사회적 책임활동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평택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후유증과 부작용이 많다. 이 후유증과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환경의 보존과 개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설계되어야 하는데 이런 것들에 대비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지속가능한 평택이 되기 위해 많은 이들의 노력을 모아야 할 때이다.

 

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

“평택 상황에 맞는 지속가능발전 안을 만들어야”

정치는 플라톤이 말하는 정치인이 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철학적 사고를 갖춘 공직자가 많아야 국가와 지역사회가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지속가능한 도시는 모든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가치이다. 과연 어떻게 가능할 것인가? 지방자치의 문제이고 거버넌스의 문제다. 누가 시장이 되더라도 시민과 함께 정책을 만들고 지속성을 갖게 하는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 시장이 바뀔 때마다 정책이 바뀌고 새로운 갈등이 생기는 것은 대단히 아쉬운 부분이다. 대한민국의 지방자치가 단체장이나 정당에 따라 흐름이 바뀐다는 것은 그 피해를 시민들이 고스란히 져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이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유엔지속가능발전 목표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 지역에 대한 정체성과 애정, 밀착성을 가지고 평택 상황에 맞는 지속가능발전 안을 만들어 내야 할 것이다. 평택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안을 공무원과 시민, 시민사회영역, 언론 등이 참여해서 만들었으면 한다. 공무원 인식변화는 단체장의 의지이다. 시장의 마인드가 바뀌어야 진정한 소통이 된다.

 

박명호 평택저널 대표

“거버넌스 파트너로 기업 참여 제안”

갈수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사회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은 지역에서 구체화될 수밖에 없다. 당연히 이것은 지속가능한 평택과 연계되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평택지속가능발전을 위해 거버넌스의 한 파트너로서 기업의 참여를 제안한다. 체계적인 역할 분담을 위해 개별기업도 좋지만 상공회의소법에 따라 구성된 상공회의소 같은 경제단체 조직의 참여가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역할은 지역의 문화ㆍ예술분야에 대한 지원을 하는 사업부터 시작할 것을 제안한다.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기업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계획 수립해야”

지금까지 기업의 사회적 참여는 재정적 지원과 자원봉사만을 생각했는데 유엔이 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제시되면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이 목표에 대한 사회적 공헌을 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적용한 기업이 사회적 기여를 실천하기 위해 우선시해야 하는 점을 제언하면 ▲기업의 지속가능가능목표 이행계획 수립 요구와 실행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이행 우선순위는 기업의 비즈니스 보다는 사회적 책임에 두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기여는 이해 당사자들과의 상호작용과 함께 지원방식에 있어서 공모제 도입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회적 기여를 이행함에 있어 개별 기업의 수요처 발굴에 의존해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제도권에 있는 단체들이 수요자가 되기 때문에 지원의 중복성 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기여에 대한 공유가 필요하다는 점 등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